•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음향

과연 귀로 DAC 소리의 차이를 느낄 수 있을까요??

하얀올빼미 하얀올빼미
2097 19 29

어떤 분들은 귀로 쉽게 구별이 가능하다하고 어떤 분들은 거의 차이가 없다고 하시죠..

오늘부터 그걸 제 귀는 구별이 가능한지를 직접 테스트 하려고 합니다!!

(구별 못하면 이제 DAC에 돈 안써도 되니 개이득?!? ㅋㅋ) 

전혀 과학적인 테스트는 아니지만 최대한 오차를 줄이기 위해 동일한 브랜드의 RCA/XLR선을 준비중이고

Audioscience review 에서 좋은 평가를 받은 Audio Switch도 구입해놓은 상태입니다.

 

오늘은 그 첫 시작으로... 

최근에 구입해서 오늘 도착한  5-way input switch(제가 즐겨보는 해외 리뷰어가 쓰는 제품)을 사용했고.

몇년전까지만 해도 아주 깨끗하고 색깔없는 소리를 들려주기로 유명했던 DROP+THX AAA 엠프를 준비했고

헤드폰은 나름 깨끗한 소리를 들려주는 Philips Fidelio X3를 사용했습니다.

 

오늘 비교할 DAC는 제가 데일리로 가장 많이 사용했던 IFI Zen DAC v1(BurBrown Chip)과

젠하이져에서 게이밍 용으로 출시한 GSX1000(Chip 이름을 못찾겠네요..ㅠ 혹시 아시는 분 댓글 부탁드립니다)입니다.

(참고로 지금 이사 준비중이어서 대부분의 비싼 오디오 장비는 이미 짐을 싸놓은 상태입니다ㅠ)

(나중에 이사하면 X9000, 클리어MG, 800s같은 해상력 좋은 헤드폰들로도 테스트 해볼 계획입니다)

 

볼륨 매칭후에 여러 음악을 들어봤습니다~

KakaoTalk_20240905_145846164.jpg(참고로 들어본 음악은 Adele- When we were younge(Church live), The Weeknd- Blinding Light/I feel it coming, Lil Nas X- Old town Road, Portugal the Man- Feel it still, Newjeans- Supernatural 등등)

 

선 결론 부터 얘기하면 두 DAC의 소리차이를 제 귀로 느낄수 있었습니다ㅠㅠ 

어떻게 보면 큰 차이는 아니지만 집중해서 들으면 차이는 확실히 느껴지네요.

제 귀에는 젠댁이 확실히 좋게 들렸습니다. 

여러 음악을 들었지만 공통적으로 느껴지는 차이는 젠댁의 중저음대가 아주 살짝 강조 되었고

중고음역대가 GSX1000보다 부드럽다(혹은 덜 선명하다)고 느껴졌습니다. 

반면에 GSX1000은 치찰음들이 좀더 강조되서 들렸고 전체적으로 젠댁보다 차가운 음색이었습니다

또한 엄청난 차이는 아니지만 젠댁에서 악기의 소리가 약간 더 입체적으로 들렸습니다.  

제 귀에는 두 DAC에서는 안들리던게 들리는 것 같은 드라마틱한 차이는 느낄수 없었습니다..

 

요정도로 첫 테스트는 정리하겠습니다..;;

이사 이후(대충 올해 말/내년 초 예정) 제가 가지고 있던 DAC들 좀더 비교 테스트 할 예정이고 

앞으로 DAC를 구입할 때마다 기존에 가지고 있던 DAC들과 비교 테스트를 거쳐 

저에게 맞는 딱 맞는 DAC을 찾아서 정착하는걸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때마다 좀더 자세한 후기를 영디비에 남기도록 하겠습니다~

 

부족한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캐나다 사는 저는 슬슬 저녁 먹고 어제 구입한 Zeus Elite로 젠댁을 좀더 즐겨야 겠네요 ㅎㅎ

좋은 하루 되세요~

 

 

신고공유스크랩
IIIIllIII IIIIllIII님 포함 19명이 추천

댓글 29

댓글 쓰기
profile image 1등

꼬다리들도 비청해보면 음색이 확달라지는 애들이 있더라구요. DAC도 아예 차이가 없지는 않을 것 같았습니다. 

06:43
24.09.06.
profile image
숙지니
요즘 꼬다리도 너무 잘나와서 어떤 모델은 왠만한 거치형 DAC보다 성능이 좋더라구요!
08:27
24.09.06.
profile image 2등
막귀 음린이지만서도
고성능X고감도 이어폰으로 들어보면 덱의 차이가 상당히 크게 느껴집니다.
07:02
24.09.06.
profile image
플라스틱걸
진짜 그렇더라구요. 저같은 음린이는 반나절을 꼬박 들어답니다ㅠㅠ
08:29
24.09.06.
profile image

잠깐 들으면 체감이 안되지만

음감하려고 맘먹고 들으면 체감이 꽤 되더라구요

07:57
24.09.06.
profile image
Software
저는 오늘 모든 집중력을 끌어 올렸었죠 ㅋㅋ
08:30
24.09.06.
profile image
역시 황금귀! 제 생각에는 DAC자체보다는 DAC에 붙어있는 앰프단의 차이로 인한 것 같습니다
07:57
24.09.06.
profile image
로우파이맨최노인

그럴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나중에 기회가 된다면 같은 칩이 들어간 다른 모델을 테스트해보면 더 확실해 질꺼같기는한데.. 그럼 투자를 얼마나 해야하는거죠..ㅠㅠㅠ 사실 DAC이라는게 칩 자체보다는 브랜드에서 어떻게 그 칩을 DAC에 implement 했는가가 더 중요하다고 하더라구요.  

08:37
24.09.06.
profile image
로우파이맨최노인

DAC 차이보다 앰프 차이가 훨씬 큰 것은 저도 맞는 것 같더라고요. E70V는 순수DAC이라서 처음에는 당시 ifi ZEN DAC V2와 사용하는 ifi ZEN Air CAN에 붙였다가 다음 세일 기간에 L70을 들이고 처음 들었을 때는 충격이었습니다. 앰프 차이가 이렇게 컸구나 하고. 단순 출력 차이가 아니라 소리의 질, 구성, 느낌, 크기 모든 것에 영향을 주더라고요.
반면에 DAC의 차이는 소리의 차이처럼 쉽게 느껴지지는 않더라고요. 그냥 공기의 차이 같다고 할까요. 같은 노래를 듣는데 이 노래는 필이 오고, 다른 DAC은 느껴지는 감정이 다르다는 미묘한 차이인데, 그게 음질의 차이라기 보다 감정의 차이라서 호불호가 더 분명한 것 같아요. CS 계열은 이른 아침 처럼 공기가 차고, AKM은 그것보다 살짝 따뜻한데 감정이 과하지 않은 느낌.
호불호 설명이 비과학적이지만 첫인상이 강렬해서 여성상(저는 남자니) 같은 그런 영역인 것 같아요. 하지만 이것도 CS/ESS/AKM의 모든 칩셋을 들어본 것이 아니라서 지극히 개인적이고 편협한 경험일 거라 추측합니다.

09:27
24.09.06.
profile image
purplemountain
엠프의 차이는 DAC의 차이보다 확실히 크다고 저도 생각해요!! THX AAA엠프 쓰다가 Class A로가면 너무 큰차이가 느껴지고 진공관으로 가면.. 할말 다했죠 ㅎㅎ 근데 로우파이노인님께서 말씀하시는건 아마 DAC자체에 달려있는 엠프를 말씀하시는거 아닐까 생각해요. 제가 알기로 모든 DAC는 DAC자체에서 디지탈신호를 아날로그 신호를 바꾸면서 소리를 증폭시켜주는 엠프가 달려 있다고 알고 있어요. 그래서 DAC 자체에 달려있는 엠프에따라 DAC의 소리가 변화하는게 아닐까 생각하는것이죠..!
10:00
24.09.06.
profile image
하얀올빼미
네, 대부분의 DAC이 앰프 내장인 경우가 많아서 저도 E70V에서야 비로소 순수 DAC의 차이를 알 수 있더라고요. 토핑 처럼 DAC과 앰프가 완전 분리형이 아닌 경우는 앰프 영향을 발라내기 힘들죠.
11:07
24.09.06.
profile image

E70V 덕분에 DAC에 따른 소리 변화를 깨달았습니다. 차이를 느낄 수 있더군요.

08:09
24.09.06.
profile image
purplemountain
저도 나중에 AKM4499 들어간 제품들 한번은 꼭 써보고 싶었습니다. E70v 해외평이 꽤 좋더라구요!ㅎ
08:33
24.09.06.
profile image
황금귀님들 ㄷㄷㄷ 전 막귀라 비청하면 100프로 틀릴듯 합니다
08:13
24.09.06.
profile image
쏘핫
오디오 스위치 덕분에 쫌 더 편하게 비청한거 같아요 ㅎㅎ
08:37
24.09.06.
profile image
하얀올빼미
오디오스위치라니 ㄷㄷㄷㄷ 하이리치님 ㄷㄷ
08:42
24.09.06.
profile image
쏘핫
변환 스위치가 그렇게 비싸지는 않았어요;;;;
08:59
24.09.06.
profile image
하얀올빼미
ㄷㄷ 그렇군요
09:01
24.09.06.
젠댁은 앰프일체형이라 비교가 좀 어렵겠네요.
앰프와 헤드폰을 동일하게 놓고 순수 DAC만 변경해서 들어봐야할 것 같습니다.
10:20
24.09.06.
profile image
제라퓨
나중에 순수 DAC로만으로도 할 예정이에요. 참고로 오늘 같이 비교한 GSX1000도 댁엠프 일체형이에요~
10:34
24.09.06.
하얀올빼미
네 나중에 비교 부탁드립니다!
10:35
24.09.06.
profile image
무지 멋진 청음후기입니다. DAC 차이는 느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단 적잖은 시간을 진짜 각잡고 들어야 하며 주위에 소음이 있는 상황에서는 그게 그거라고 생각합니다. 컨디션에 따라 어떤 날에는 제법 크게 와닿는 차이가 정말 별거없다고 느껴질 여지 또한 충분하다고 생각하고요. 또 결정적으로 상향평준화된 요새 댁앰 시장에서 고가의 댁앰이 적당히 잘 나온 댁앰을 한귀에 압도하거나 하는 일은 있을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만약 그렇다고 느꼈다면 볼륨매칭 잘못이나 플라시보가 클 거라고 생각해요). 뭐 언제나 그렇듯 볼륨매칭을 잘못했든 플라시보 효과로 인한 거였든 ‘더 좋다고’ 듣기만 했다면 된 거기는 하지만요(우리가 바라는 것도 그것이죠). 하얀올빼미 님의 청음평은 이런 제 그간의 생각을 다시 한번 확인시켜준 것 같습니다. 다시 한 번 멋진 청음평가 감사드립니다. ^^
10:56
24.09.06.
이어폰을 바꾸는게 보급형 dac에서 왔다갔다 하는거 보다 훨씬 효과가 큽니다.
07:02
24.09.07.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아 블라인드 테스트를 해야 더 정확. 블라인드도 단순히 AB 번갈아 하는 것이 아니라 무작위로 ABBBABAAA처럼...
08:39
24.09.07.
profile image
제가 가진건 거의다 덱앰 일체라서
분리 효과를 객관적으로 추적하긴 힘들겠네요.
이 빌미에 순수덱을..?
11:11
24.09.07.
profile image

저는 다른 건 몰라도 A&K의 저지방 우유 같은 소리만은 구분해낼 수 있습니다

12:46
24.09.07.
profile image
Dac 뿐 아니라 dac에 있는 opamp 차이도 크죠...
21:45
24.09.07.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에디터 모드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하시겠습니까?

댓글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공유

퍼머링크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베이어다이나믹 한가위 특별할인 14 영디비 4일 전20:51 1488 +8
잡담 [무나] 거치형 입문용 장비 세트 62 연월마호 24.09.07.02:28 1701 +43
8월 활동 이벤트 공지 및 상품 안내! 14 영디비 24.08.20.19:32 7788 +14
영디비에서 일해보고 싶지 않나요? 7 영디비 24.08.09.17:47 1.4만 +17
IT
image
purplemountain 1분 전13:40 2 0
잡담
normal
쏘핫 6분 전13:35 6 0
잡담
image
Software 23분 전13:18 26 +2
잡담
normal
로제트 53분 전12:48 41 +5
잡담
image
마루에marue 2시간 전11:14 59 +10
잡담
normal
eoeoe 4시간 전09:38 98 +5
음향
image
SunRise 11시간 전01:59 109 +6
잡담
image
iHSYi 12시간 전01:28 109 +4
잡담
normal
곡예사 12시간 전00:45 71 +5
잡담
normal
iHSYi 12시간 전00:45 109 +6
잡담
image
Gprofile 13시간 전00:40 81 +7
음향
image
키큰사람 13시간 전00:08 50 +6
잡담
image
로제트 13시간 전00:04 44 +2
잡담
image
alpine-snow 14시간 전23:38 82 +9
잡담
normal
Gprofile 14시간 전23:30 62 +8
인사
normal
카루인 14시간 전23:17 65 +12
잡담
image
Software 14시간 전22:59 96 +7
잡담
image
판도라 14시간 전22:44 50 +3
잡담
image
로제트 15시간 전22:38 72 +3
잡담
image
시미즈 15시간 전22:26 64 +9
음향
image
purplemountain 15시간 전22:22 91 +8
잡담
image
윤석빈 15시간 전22:18 28 +2
잡담
image
판도라 15시간 전22:15 54 +7
잡담
image
판도라 15시간 전22:07 37 +4
잡담
normal
Software 15시간 전21:57 40 0
잡담
image
쏘핫 15시간 전21:44 61 +6
IT
normal
풍악을울려라! 15시간 전21:43 73 +4
잡담
normal
오마이걸 16시간 전21:34 96 +5
잡담
image
판도라 16시간 전21:10 87 +6
음향
image
purplemountain 16시간 전21:09 69 +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