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잡담

김교수님이 코덱 전문가 모셔놓고 팩폭함

시그널 시그널
19375 2 64

댓글 64

댓글 쓰기
profile image
SunRise
로고 바꾸셨네요ㅎㅎ
20:46
20.02.26.
profile image 2등
그런데 같은 aac코덱을 사용해도 기기마다 편차가 있을 수 있다. 였지요...?
20:20
20.02.26.
profile image
배통통이
그러합니다!

디코더 (이어폰, 헤드폰 등) 쪽은 정해진 규격이 있어 지키지만, 인코더 (맛폰, DAC) 에는 정해진 규격이 없어 품질이 제각가 이라고 합니다.

또한 그중 애플기기들의 aac가 우수하다고 하네요.
개인적으로 아이폰과 맥북 또한 차이가 느껴졌습니다. aac 지원 리시버를 맥북에 물렸을때 아이폰 보다 밀도높은 소리가 난다 느꼈는데, 기분탓이 아닐수도 있단 생각을 해 봅니다.
20:30
20.02.26.
profile image
No.38
이렇게되면 단순히 코덱 성능비교만으로 음질 비교가 힘들어진다고 생각되어서요. 어떤 인코더 안에서 코덱을 얼마나 잘 세팅했는가에 따라서 aptx가 aac와 견주거나 넘을 수 있다라는게 아닌가? aac를 개판으로 세팅하고 aptx를 공들여 한다던가 하는 식으로요.... 점점 더 혼란스러워 지는군요. ㅎㅎ
20:44
20.02.26.
배통통이
그런데 요즘 많이 쓰는 안드폰에는 어느정도 괜찮은 인코더가 들어가서
안드에서도 aac가 aptx보다 좋다는거네요.

애플은 거기에 추가적으로 더 좋게 자체적으로 추가해서 더좋은거고요
21:20
20.02.26.
profile image 3등
이신렬 박사님도 저번에 퀄컴 코덱은 마케팅빨이고
AAC가 음질이나 성능이 가장 무난하다고 하셨었죠
20:46
20.02.26.
profile image

AAC도 안드10에 와서는 품질이 아이폰과 대동소이한 수준이 되었다는 얘기를 들었는데 궁금해집니다

20:46
20.02.26.
profile image
KIMBBAM
그정도는...아닌듯합니다 ㅋㅋ 그래도 많이 괜찮아졌어요
20:50
20.02.26.
KIMBBAM
찾아봤는데, 관련내용을 찾기가 어려웠습니다. 혹시 aac관련 업데이트가 어떻게 진행되었는지 알 수 있는 링크가 있을까요? aac-he 이런건 저음질코덱이라, 그쪽 추가된거 말고, AAC LC쪽에 개선이 있었는지 궁금합니다. 제 귀에는 AAC LC쪽은 안드로이드 8때나 10이나 별반 차이가 없는것 같습니다.
23:35
20.02.26.
profile image
nalsse

저도 무슨 관련 자료를 본 것은 아니라서 정확히는 모르겠습니다. 별 차이가 없다면 역시 뜬소문이었나보네요 -_-

09:22
20.02.27.
profile image

저도 aptx 광신도...가진 좀 그렇고 
 너무 aptx에 집착하시는분들 좀 그랬는데... 
 사실 저정도로 팩트를 얘기할 수가 없어서 그렇군요~하고 넘겼는데 
 이제 당당히 aptx 불필요라고 얘기할 수 있게됐습니다 ㅋㅋ

20:50
20.02.26.
profile image
굿바이어
안드로이드 기기를 사용한다면 안드로이드 버전별 차이는 있어도 기기별 차이는 없는걸까요...?
20:55
20.02.26.
profile image
배통통이
기기간의 절대적 차이는 있습니다
다만 같은 기기내에서 aac와 aptx의 차이는 동일할거죠
23:00
20.02.26.
profile image
굿바이어
아하...블루투스 제품들은 기기영향이 없을줄 알았는데 그게 아니었군요....감사합니다
23:03
20.02.26.
profile image
배통통이
핸드폰 기기를 많이들 사용하실텐데
dac도 단가상승의 이유이기 때문에 고품질 저품질 차이가 있습니다
다만이게 마케팅적으로 유효성이 크지 않아 대게 가성비로 들어가있는게 대부분이죠

v20이 이 부분을 노리고 나왔다만 재미는 크게 못봤는지 후속작들에선 딱히 이부분 강조를 많이 못봤네요 ㅋㅋ
23:05
20.02.26.
profile image
굿바이어
블루투스는 dac가 아닌 소프트웨어 인/디코더의 차이로 품질이 결정될텐데...
단가상승의 이유가 될까요?
적어도 같은 브랜드(소프트웨어 차별을 안 했다면...) 품질이 같은게 맞지 않을까요?
21:47
20.02.27.
profile image
바밤바55
아 dac가 아니라 dap가 맞겠네요
잠깐 헷갈린듯요...
22:22
20.02.27.
profile image
굿바이어
..? DAC이던 P던 블루투스 출력에는 DA (digital to Analog) 과정이 필요 없는거 아닌가요?

디지털을... 소프트웨어로 디코딩에서 결국 디지털로 보내는게 블루투스로 알고 있어요.
22:49
20.02.27.
profile image
바밤바55

요즘 dap에는 블루투스 송신호 칩셋이 포함되어있지 않나요? 아니면 dsp로 가죠 ㅋㅋ

00:05
20.02.28.

영상들 다 봤는데, 그럼 아이폰유저는 AAC그대로 쓰는게 맞는거 같고....
안드로이드 유저들은 어떤 코덱을 범용으로 사용해야 하는건가요??  
 
AAC는 안드로이드에서는 그만큼 기기마다 사운드 편차가 있어서 
추천하지 않으시는거 같고, AptX도 음질로 추천을 하지 않으시는거  
같은데 그렇다면 안드에서는 어떤 코덱을 골라야 할지 모르게써요...

20:51
20.02.26.
굿바이어

근데 안드로이드에서 쓰면 AAC가 사운드로
베스트가 나올지 안나올지 복불복이 되는게 아닐까요?

쌤쑹 에엘쥐 퐈웨이 셋다 기기 인코더 규격이 달라서 
청감상 AAC는 편차가 생긴다는 말인데 아 머리가 아팤.... ?-,-? 
 
선택장애가 넘나 오네용...

20:54
20.02.26.
profile image
쌤쌤이

aac에 편차가 생기는 제품이 다른 코덱이라고 편차가 없을까요 ㅋㅋ
dac는 말그대로 디지털 아날로그 컨버터입니다
이 성능의 차가 떨어지는 제품은 뭘 해도 떨어집니다

20:59
20.02.26.
profile image
굿바이어

윗 댓글에서 넘어왔어요ㅋㅋㅋ
기기의 아날로그 단을 안거치는게 블루투스 통신이니까
Dac든 dap든 없어도[!] 블루투스로 음악 전송이 가능한거 아닌가요?

aac에 편차가 생기는 제품이 다른 코덱이라고 편차가 없을까요 는 이번 프리비젼스 유튜브에도 다룬 내용인데요.. aptx는 표준 인/디코더를 제공받는데 반해
Aac는 디코더는 어느정도 제공된 부분이 있어서 이어폰에서 수신하는 AAC가 그걸 아날로그로 해독하는데는 문제가 없는데
송신 기기에 필요란 인코더는... 최저 기준? 정도만 표준으로 정해놀은 상태라.. 각종 오픈소스 인코더들이 많은데, 안드로이드 기기도 어떤 인코더를 쓰냐에 따라 aac 인코딩 품질이 달라진다
애플은 자체적인 aac 인코더를 쓰는데 품질이 괜찬다.

이정도 내용으로 발언하셨네요. 
 즉. 단가도, 하드웨어 부품도 아니라 소스기기 자체는 소프트웨어 처이로 차이가 난다.

23:01
20.02.27.
profile image
바밤바55
디지털 오디오 플레이어의 성능의 따른 차이라고 보여집니다
디지털신호를 인코딩하여 음원을 전달하는 기능은 dsp 칩셋의 성능에 따라 다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소프트웨어적으로 모든 소스를 업그레이드하여 보낼 수 있다면 비용적 측면에서 사용하지 않을 이유가 없죠
결국 하드웨어적 차이에서 나오는 인코딩의 차이가 코덱의 음질의 차이를 만들어낸다고 봅니다
00:02
20.02.28.
profile image
굿바이어

스마트폰 AP는 DSP내장된걸로 알고 있습니다..
https://news.skhynix.co.kr/1507
그와 별개로 별도 DSP나 하드웨어코댁 없이 cpu로 소프트웨어 코덱 활용해 영상까지 돌리는게 가능은 한 만큼! 
 오디오 처리 정도는 CPU로도 당연히 굴립니다..
(dsp야 전성비 목적이 크죠, dsp가 별것도 아니고. 특정 작업 효율적으로 하는 프로세서인것을..)

즉 스마트폰이라고 쓰고 있는 기기들은 디지털 오디오를 실시간 인디코딩 하는데 성능을 따지는게 무의미한 수준으로 올라왔습니다. 예에ㅔ에전의 하드웨어 코덱마냥 칩에 어떤 인디코더가 각인되어 잇는게 아니라 범용 연산용인 cpu에 소프트웨어만으로 돌릴수 있는거죠..

여튼! 소프트웨어적으로 모든 소스를 업그레이드 하여 보낼 수 있자면 비용적 측면에서 사용하지 않을 이유가 업다구요..?
https://gigglehd.com/gg/bbs/5751005
댓글중에더 있지만... 인코더는 성능이 각각 다른게 맞고, 그게 개발사의 역량입니다..

https://www.clien.net/service/board/park/10786528
첫 사진을 보면 같은 AAC파일을 다른 인코더로 같은 인코딩 했는데 (다른 인코더는 AAC개발사중 하나인 브라운호퍼 인코더) 결과가 다른게 한눈에 보입니다. 
 좌측 애플 인코더로 인코딩 한것이, 우측 것 보다 비트레이트는 더 낮은데.. 손실은 더 적죠.
동일한 초당비트수를 주었을때 결과물은 인코더의 성능에 따라 더 큰 차이가 보이지 않을꺼요?

위 둘은 블루투스 코덱 AAC가 아닌 그냥 AAC를 이야기 하는것이지만
말하고자 하는 바는 이겁니다. 인코더에 따라 결과물 품질이 달라지는건 당연한 것이라는 겁니다.

근데... 속도에 제한이 있는 무선통신은 초당 비트수가 제한될 것이고... 그렇다면 각 제조사가 채용/개발한 인코더에 따라 품질이 천차만별인게... 당연한거 아닐까요?
(오픈소스로 널리 쓰이는 ffmpeg의 인코더는 진짜 별로입니다. 위 사진의 브라운호퍼는 기업 사용시 라이센스가 필요한걸로..)

인코더둘이 이런 상황에서.. 애플은 당연히 aac 인코더를 라이센스 안해줄꺼고, aac 본진인 브라운호퍼 인코더가 제일 좋다고도 못하는 상항인데... 그것조차 오픈소스로 안풀어줍니다ㅋㅋㅋ 
  소프트웨어적으로 모든 소스를 업그레이드하여 보낼 수 있다면 비용적 측면에서 사용하지 않을 이유가 없죠? 라고 하셨는데
 소프트웨어를 너무 무시하는거 아닌가요? 하드웨어보다 과연 저렴할지...?

Aptx는 퀄컴측에서 표준 인코더를 제공하니 성능이 균일할것으로 알고있네욤! 
 (잘 모름ㅋㅋ)

01:27
20.02.29.
profile image
바밤바55
좋은 공부가 됐네요 ㅋㅋ
소프트웨어의 저작권까진 생각 못한 것 같습니다
경쟁사들이 각자의 소프트웨어를 안뜯어봤을린 없고 결국 품질 차이가 소프트웨어로 인해 결정나는 레벨인데 aptx와 aac 중 aptx의 코덱이 더 인코딩에 적합하다면 aptx가 aac보다 더 좋을 수 있단 말씀이시죠?

그렇지만 개인적인 경험으론 aptx가 aac에 비해 이렇다할만큼 강력한 음질차이를 내보이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우선 영상에 나온대로 태생의 차이가 있을것이고 다른 회사의 aac 수준이 안드 10까지 오면서 많은 개선이 있었다고 보여지거든요

사용하는 기종은 s10이며 만약 수년전 핸드폰 제품이라면 aptx 사용에 대해 이해할 순 있으나 최근 제품 사용중이라면... 그리고 앞으로 변화할 시장이라면 aptx가 무조건적으로 더 우월하단 얘기는 이쯤에서 끝나야한다고 생각합니다
14:07
20.02.29.
profile image
시그널 작성자
굿바이어
SBC도 언급해주셨으면 했는데 아쉽
20:58
20.02.26.
쌤쌤이
아뇨 내용중에 잠깐 언급이 나와서 그런데
뭐라고하냐하면요
그 aac를 첨에 개발할때 들어갔던사람들이 만든 거가 좋다고하죠?
그거는 요즘 안드폰에 대부분들어가있다고합니다.
거기에 플러스로 애플에서는 좀더 좋게 한거구요.
그니까 한마디로
애플폰보다 안드 aac가 떨어지긴해도
aptx보다는 안드에서도 aac가 낫다는 이야기입니다.
21:24
20.02.26.
후대장
안드에서도 아이폰에서도 24비트 고해상도 음원 들을께 아니면,
AAC로 대동단결하면 된다는 말이군요ㅎㅎ

뭔가 클리어해지네요.
21:26
20.02.26.
쌤쌤이
네 일단 그렇게 이야기해주셨네요
그리고 이신렬박사님 인터뷰를보면
aptx로 레이턴시를줄이는것은 그리 크지않다고도하고요
로우레이턴시코덱 지원하는 폰도 없고요.
애플이 w1칩 h1칩 어케만드는지모르겠는데 aac로도 블투 최고수준의 레이턴시를 뽑아주니까요

걍 안드이건 애플이건 aac가 낫다 되겠네여
21:36
20.02.26.
사실 aptx는 고음질코덱이 아니고 속도를위한코덱이다라는 내용의
외국글 번역된 것이 3~4?년전쯤 많이 돌아다녀서
많이 보았는데
사람들은 계속 aptx가 음질이 투명하고 좋다고 막 그르더라구요
매번 붙들고 따질수도 없고 말이죠.
아무리 맞는말을 해도
교수님이나 박사님이 아니니 듣보가 시비터는줄알고말이죠 ㅋㅋㅋ

자세한 이야기 좋네요.

근데 김교수님도 그러고 디케이도 그러고
매번 aptx가 상위이고 그아래에 aac가 하위호환처럼 포함되어있다는 듯이
계속 이야기를해서 답답했는데
이제 김교수님 방송에서는 정리가 되겠네여

긍까 24비트 음원 안쓰고 블투라면
아이폰 aac가 짱이래는 얘기군요.

근데 추가적으로 애플의 aac는 더 좋게 만들어서 더 좋은것이고
안드로이드폰에서도 대부분 그 뭐시기냐..그.. aac개발할때 같이 있던 사람들이 만든 인코딩방식이라는
그노므거를 탑제하고 있기때문에

심지어 안드로이드에서도 대부분 aac가 aptx보다 좋다는 이야기로군요.

와우..
21:18
20.02.26.
음원소스는 타이달이 최고인거 같습니다.
21:25
20.02.26.
당연한이야기겠지만 16비트음원으로 24비트코덱쓰는것은
이빨이 안맞아서 오히려 음질이 떨어진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그니까 24비트음원사용자가 아니라면
lkc나 aptxhd나 24비트 코덱이 음질에
더 마이너스라는 얘기죠
21:41
20.02.26.
profile image
후대장
저도 이생각 해봤는데 비트뎁스는 무조건 정수배라 음질 손해까지는 없을겁니다. 물론 전송 최적화에서는 손해를 보겠죠.

그나마 래드손 대표님 설명대로면 심리음향모델이 없는것으로 추정되는 ldac이기에 aac가 더 나을순 있겠네요.
22:57
20.02.26.

aptx-HD 가 좋다고 찬양하는건 아니지만 대안 역시 없지 않을까요? 
 
ldac 정말 징그럽게 끊깁니다. 방송중에도 나오지만 한자리 붙박이 할때나 유용한데... 
한자리 붙박이면 그냥 유선 사용하는게... ㅡ.ㅡ 
 
 그리고 음원 16트 24비트 하나로 고정되지 않고 변하면서 사용되는 경우 (스트리밍등) 
 일일이 음원에 맞춰서 코덱을 변경하는 것도 꽤 큰일이고, 일부 스트리밍서비스는 
 16비트인지 24비트인지 알 수 없는 경우도 있기도 하죠. 
  
 이런거 저런거 다 따지면 aptx-hd가 가장 속편합니다.  

21:45
20.02.26.
profile image
alkaline
24bit 음원을 구해서 들으시는분들이라면 이게 맞죠
ldac는 호환되는 기기도 많지 않고...

음원의 bit수가 불분명하면 걍 aac쓰는게 맞다고 봅니다
디폴트를 16bit로 보고 가는게 맞고요
23:03
20.02.26.
profile image

aptx 없는 이어폰 나오면 엄청 까이던데 왜 까인 거죠? ㅎㅎ

21:58
20.02.26.
profile image
루거
말 그대로 마케팅, 혹은 aptx hd의 우수성을 aptx로 착각대입, 뭐 그런게 아닐까 싶습니다 ^^
22:08
20.02.26.
루거
aptx보다 aac가 하위라고
저렴한거라서 aac까지만있다고 계속 얘기하던게
저 방송이죠 ㅋㅋ
16:07
20.02.29.
profile image
제이버드 비스타쓰는 1인은 SBC코덱만 지원하는 현실에 눈물을 흘리며 퇴장하겠습니다 ㅠㅠ
22:23
20.02.26.
배현준
sbc랑 aptx랑 블라인드테스트로 못맞춘다더군요

사실상 음질적으로 좋아진것도아니다보니
sbc도 sbc만의 장점이 있고요
그래서 이거면 충분하다고 제이버드랑 플렌트로닉스에서 걍 sbc쓰는거죠
06:40
20.02.27.
profile image
후대장
아직 음질면에서 유의미한 차이는 없나 보군요!!
10:57
20.02.27.
이제 코덱 무용론 aac랑 sbc음질 차이 못느끼겠다고 하던 사람들 어느 정도 정리가 되겠네요.
22:29
20.02.26.
profile image
버즈랑 갤럭시 연결할때 쓰는 SSC 는 AAC에 비해 어떤가요?
코덱알못입니다 ㅜ
22:54
20.02.26.
profile image
쿼크
개인적으로 연결안정의 차이뿐만 아니라 음질의 차이도 아아아주 약간 느껴집니다
고음 디테일 표현이랑 서브저음 양감정도...
23:03
20.02.26.
profile image
굿바이어
aac가 더 낫다는 말씀이죠?
00:59
20.02.27.
12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에디터 모드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하시겠습니까?

댓글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공유

퍼머링크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영디비 6월 이벤트 당첨자 발표 23 영디비 1일 전00:55 236 +14
[공지] 게시글 작성 시간 안내 16 영디비 24.06.24.00:08 2288 +21
6월 활동 이벤트 공지 및 상품 안내! 54 영디비 24.06.03.15:27 5393 +15
음향
image
앵무샤 10분 전00:19 8 0
잡담
image
카드값안주는체리 34분 전23:55 18 +5
잡담
image
토마소캄파넬라 3시간 전21:01 20 +3
잡담
normal
Software 1시간 전23:02 20 +4
인사
normal
모부스 22.12.02.21:43 22 +1
인사
normal
닉투 23.09.30.18:37 24 +3
인사
normal
SYStem 23.11.10.21:46 25 +2
인사
normal
플제이 22.12.02.23:20 26 0
잡담
image
LiNee 3시간 전21:23 26 +5
잡담
image
카드값안주는체리 22분 전00:07 27 +3
잡담
normal
LiNee 1일 전15:51 28 +4
인사
normal
루샤나 23.06.29.11:07 29 +1
인사
normal
연와사비 23.11.08.00:24 29 +2
인사
normal
말랑코딱지 23.11.29.14:34 29 +3
인사
normal
XelloX 23.12.01.20:04 29 +3
잡담
image
카드값안주는체리 5일 전22:42 29 +2
잡담
image
-답이님 9시간 전15:19 29 0
인사
normal
소훈이 22.09.21.18:18 30 +1
인사
normal
-그리마링 22.11.06.09:55 30 +1
인사
normal
두바이황태자 23.11.24.15:14 30 +2
인사
normal
bosco 23.12.20.15:30 30 +4
잡담
image
Noextraname 1시간 전23:07 30 +7
인사
normal
아파파 22.09.19.10:00 31 0
인사
normal
웃으며살자 23.02.17.01:24 31 0
잡담
image
카드값안주는체리 3일 전16:08 31 +4
인사
normal
이젠그만 22.05.12.10:48 32 +2
인사
normal
스닉궁수 22.07.02.12:08 32 0
인사
normal
삼시기 23.10.02.20:35 32 0
인사
normal
한프런트 23.11.25.00:48 32 +6
잡담
image
카드값안주는체리 6일 전22:35 32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