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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향

쓰다 마는 Rager teenager 후기

알린 알린
949 2 10

https://www.0db.co.kr/index.php?mid=FREE&member_srl=1142&document_srl=1566302  
  
 선라이즈님 게시글 봤다가 nalsse 님 극저음 테스트 음원을 보고 호기심이 생겨서 테스트 해보았습니다.   
  
 테스트 조건은 데탑- 메이주- 아톰앰프 이렇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테스트 리시버는 akg n5005 /akg q701 /  클리어  
 요렇게 테스트 해봤습니다.  
    
 각 리시버마다 음압감도(?)가 달라서 제귀로 듣기에 비슷한 음량으로 대강 맞춰서 비교 했습니다.  
 
 일단 극저음이 뭐가 제일 잘 들리나 해봤습니다.  
 결과는 뭔가 그래프 대로 나온 느낌 입니다.  
  
 5005 >>> 클리어 >> akg q701  
  
 저한테는 오천오가 극저음이 제일 잘 들립니다.  
클리어는 아무래도 극저음이 조금 빠지는 fr 이라서 그런가 봅니다.    
그리고 오히려 소리를 키울소록 보컬 소리가 더 크게 들리네요. 저음 고음이 더 잘들리는게 아니라..   
  
 근데 궁금한게 등청감곡선에 따르면 소리를 키울수록 저중고가 플랫해지는게 맞나요?  
 귀에 들리고 있는 상황이랑 등청감곡선이 달라서 제가 뭘 잘못이해하고 있는건지...  아니면 제 컨디션이 안좋아서 그런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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벤치프레스좋아함님 포함 2명이 추천

댓글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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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등
저 곡이 극저역 믹스가 복잡해서 40hz이하대역을 구분감있게, 음장감을 유지하면서 잘 뽑아내기가 쉽지않은것 같습니다. 이어폰쪽이 더 수월하게 표현하는것 같아요.

등청감 곡선에 따르면 소리를 키울수록 저음역이 더 부각되게 들리긴하는데, 대역마다 변화량이 조금 달라서 일률적으로 플랫하게 들리게된다고는 하기 어려운 것 같습니다.
14:50
20.1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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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린 작성자
nalsse
답변 감사드립니다. 아는 것과 다르게 의아한 것들이 있었는데, 해결이 됐네요 ㅎㅎ
15:51
20.10.09.
알린
큰 음압으로 들어야하는 연주자/보컬용 스테이지 모니터링 제품군의 중고역이 raw flat하게 나오고 10k이상을 잘라두는 것도 이런 것과 관계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스테이지 모니터링 제품군이 음감용으로는 그리 만족스럽지 않을 수 밖에 없는 이유랄까요.
소비자용 제품들은 하만타겟을 많이 따르게 되는데, 하만타겟에 맞춰 만들면 저음량에서 밸런스가 잘 맞는 편이라 인기가 있는것도 같습니다. 작게들으시는 분들이 많아서요ㅎㅎ
17:07
20.10.09.
profile image
알린 작성자
nalsse
듣는 음량에 따라서 원하는 타겟이 바뀔 수도 있겠군요. 생각해보니 raw flat인데도 소리크게 키우면 괜찮게 들렸던 기억이....
17:45
20.10.09.
알린
청취 음량과 용도가 아주 중요하지요. 프로용으로 나오는 제품들은 용도에 맞게 주파수를 잘라내거나 노이즈 관측용으로 고주파수대역을 올려두는 제품들이 많아서 프로용으로 나오는 것들을 감상용으로 사용할때에는 제품정보를 잘 살펴야한다고 생각해요ㅎㅎ
18:48
20.1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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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린 작성자
nalsse
아.. 노이즈 관측용도 있군요.. ㄷㄷ...
18:51
20.10.09.
알린
레코딩시 의도치 않은 고주파 노이즈 같은걸 잡아내는 용도로 초고역대가 많이 나오는 제품들이 유용하겠죠. 보컬 모니터링용 같은 경우에도 치찰음 대역이 올라가 있는 제품들이 많이 쓰이고요. 언뜻 아무렇지도 않게 보이는 것들이 자세히보면 거의 다 의미가 있더라고요ㅎㅎ
19:15
20.1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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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린 작성자
nalsse
이번 계기로 생각이 많이 바뀌네요. 모니터링 과 같은 용어는 거의 다 마케팅용으로 붙여놓은 줄알았는데, 그 목적이 있네요. raw flat에 갑자기 관심이 생기기도 하고요.. 큰일이네요......이헤폰 raw flat 에서 대표적인게 뭐가 있을까요? 지금생각나는건 hd820이랑 ie800이 생각나네요 ㅋㅋ
19:18
20.10.09.
알린
raw flat제품들은 웨스톤, 슈어의 스테이지 모니터링 제품군같은게 대표적이죠ㅎㅎ
스테이지 스피커에서 빵빵 터지는 소리를 뚫고 귀에 내 목소리나 악기소리를 귀에 최소한의 부담으로 넣어주려면 일단 10k이상을 잘라내야하고, 저음을 어느정도 부풀려야 하고, 큰 음압으로 재생해야하기 때문에 3k쪽을 좀 낮춰서 넣어줘야 귀가 덜 상하거든요.

레코딩, 믹스나 편집쪽 모니터링 제품들은 감상용과 비슷한데, 6k이상 초고역이 좀 더 많이 나오는걸 선호하는 경향이 있는것 같습니다. 스피커 만으로는 확인이 어려운부분들을 체크할때 주로 쓰는 듯 하고,

최종 작업물 확인용으로는 hd600이 무난하게 쓰이는 듯 합니다. hd600이 없는곳은 참 드물죠.

감상용이시면 다른 좋은 것들도 많으니 굳이 살필 필요는 없는 제품군이라고 생각합니다만, 취향은 다양하니 뭐.. 저만해도 초고음 많이 나오는걸 싫어해서 좀 덜나오는것들을 좋아하니까요ㅎㅎ 일반적인 소비자들은 완전 플랫보다는 좀 자극적인걸 선호하는것 같습니다.
19:39
20.1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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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린 작성자
nalsse

새로 배우게 되는 내용이 참 많네요 ㅎㅎ 감사합니다!! 그리고 감상용이면 raw flat은  그렇게 살필 필요는 확실히 없는 것 같긴 합니다. 어느 순간 좋게 들려도, 결국 저한테는 취향은 아닌거 같더라고요. 흐드 륙백은 확실히 명기는 명기네요.. 저는 다 좋은데 젠하이져 베일 때문에 조오금... 아쉬워서 결국엔 모아모아서 클리어를 왔지만 좋긴 좋더라고요.

19:51
20.1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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