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잡담

hd600 → ndh20 기변 2달(정도 됐나?) 간단 후기

키큰사람 키큰사람
2780 7 21

 
 원래 기존에 hd600을 잘 쓰고 있다가 
 저역대역에 아쉬움이 커서 기변하려고 이리 저리 기웃거린지 
 한 3-4년 정도 됐었습니다. 
  
 근데, hd600 유저는 잘 아시겠지만 
 이제 참 업글하기에 딱히 뚜렷한 대안이 크게 보이지 않습니다 ㅎ 
 그래서 다른거 기웃거렸다가 다시 hd600으로 돌아오기를 몇번 반복 했었죠.  
 아마 모르긴 몰라도 저 같은 사람 꽤 될겁니다 ㅎ
  
  (근데 사실 엄청 진지하거나 열심이진 않았습니다. 
 헤드폰 사용빈도는 많이 떨어지고 메인은 어디까지나 스피커라서요) 
  
 그러다가 선라이즈 픽?!에 홀려서? 
마침 저렴한 매물도 있고 한지라
ndh20을 덜컥 샀더랬습니다.  
 Unknown.png

 
  
그 결과를 간단히 쓰면 다음과 같습니다. 
  
 ------------------------- 
  

hd600대비 보컬이 뒤로 두걸음 물러난 느낌이고
악기들 패닝을 앞뒤좌우로 쫙벌린 느낌이에요.
그리고 해상도 차이 꽤 납니다 hidpi느낌 ㅋ 엄청 섬세하게 잘 들립니다.
근데 보컬 뒤로 물러서는게 저에겐 약간 과하네요 ㅠ
제 기준엔 두 걸음이 아니라 한 걸음정도만 물러나면 딱 좋겠다 싶어요.
 
하지만 이런 변화가 요즘 트렌드(?)이긴 한듯 
제가 보컬 중심으로 듣긴 하지만 
그렇다고 오테헤드폰처럼 보컬만 듣는건(?) 또 아니거든요. 
hd600보다는 무대 스테이지가 넓게 형성되는 걸 더 선호하긴 합니다. 
근데 노이만은 제 기준 약간 그게 과해요.

 
아 그리고 보컬이 좀 옹졸하게?들리는 것도 
보컬 표현력을 아쉽게 만드네요.
자연스러움이 꽤나 크게 줄어요. 
그리고 이건 악기 뉘앙스도 약간 마찬가지입니다.
피아노가 빈티지한 피아노로 변신해버려요.
이건 이큐먹여도 해결은 안되더라는 ㅋ
밀폐형의 한계인듯 합니다.

보컬이 잘 안들려서 전 이큐 먹여 쓰네요 ㅎ
보컬코치라.... 업무상 헤드폰을 일과후 남는 시간에 
학생들 연습곡 청취용(?)으로 사용하는데
섬세한 보컬 뉘앙스가 hd600대비 잘 안들립니다ㅠ 
  
그래서 결국 리스크를 감수?하고 2킬로 대역을 
4디비 가량 부스팅해서 씁니다.


만일 락이나 재즈 등과 같이
악기의 비중이 높은 음악이라면 ndh-20이 정말 좋은데
전 보컬 중심으로 음악을 듣다보니 이게 좀 애매합니다 ㅎ
 

근데 중고역은 그렇게 일장일단이 있는데
저역이 hd600대비 1.5체급 정도 우위라
hd600에서의 기변이 결국은 업그레이드(?)이긴 한 것 같습니다.
저역 질감이 상당히 수준급입니다 ㅋ


그래서 결론으로...? 요즘 화제?인 x65 좋아보이네요 ㅋ
그래프 상으로는 he-1이 제 기준에 젤 맞아보이긴 하는데... 쿨럭...  
근데 기변은 아마 안하지 싶습니다. 바꿀려니 귀찮아요 ㅠ 
물론 확신은 없습니다만은...
  
ㅎㅎ 결국 두서 없이 글을 쓰고 말았는데
다시 정리하면

* 악기 중심의 음악 청취자라면 hd600에서 넘어가는것 대추천 
* 그런데 보컬 중심으로 듣는다면 생각을 다시 해보시라. 
* 저역 표현력에서 큰 향상이 있으므로 업글은 맞는 듯(양감말고 질감도 비교가 안됨)
* 그래서 he1 사고 싶어요(응?)

신고공유스크랩
윤석빈 윤석빈님 포함 7명이 추천

댓글 21

댓글 쓰기
profile image 1등

2KHz 대역이 많이 먹고 들어가네요.  
요런 발음이 갑자기 연상되는...?;;

02:48
21.10.14.
profile image
alpine-snow

ㅎㅎ 3킬로 대는 또 금방 복귀(?)되기 때문에 저정도로 맹하지는 않습니다ㅎ
두걸음 뒤로 물러난 느낌...이라고 전 표현했죠 ㅎ
근데 물론 보컬이 매끈하지도 않습니다 ㅠ

03:32
21.10.14.
profile image 2등
노이만 형님이 ㅜㅡㅜ 너무 어두운데 악기 의 배치 넓은 스테이지
개짱임 보컬만 빼고
07:06
21.10.14.
profile image
문아리

저음 양감때문에 어둡다고 느끼시나 보네요
전 톤 밸런스 상으로는 큰 문제 없다고 느낍니다 ㅎㅎ

10:45
21.10.14.
profile image
키큰사람
그거 말고는 다 좋게 들려요 하루밖에 못들어봐서 모르겠는데
좀더 들어보면 달라지겠죠 ㅎㅎ
10:50
21.10.14.
3등

hd600 이 보컬이 잘 들리는 이유중에 왠지... 저음이 부실해서 일수도 있습니다 ㅎㅎ 요새 음악들은 다들 저음이 많이 들어가니까요. 일반 악기로는 잘 표현되지않는 극저음들이요. 사실 실제 우퍼로 들으면... hd600 수준처럼 희미하게 들릴뿐이긴하지만 몸으로 뭔가 공기의 떨림이 느껴지죠.

09:41
21.10.14.
profile image
kalstein

ㅎ 일반 북쉘프 스피커로 들으면 아무래도 저역이 귀로는 잘 안들리죠ㅠ
반면에 노이만은 섭우퍼 혹은 톨보이 이상의 스피커 느낌을 잘 표현해줍니다.
20hz까지 소리나는 섭우퍼 들으면 귀로도 잘 들립니다^^
물론 귀로 들리는 것보다 몸이 흔들리는것 + 벽체와 창문 등 주변 집기의 떨림(으로 인한 thd 상승 ㅠ) 
이것도 크지만요 ㅎ 제 작업실도 전용 룸이 아니라 그냥 가정집에 음향재만 들여놔서 
한 90db 가까이 스피커 볼륨을 올리면 벽체, 창문, 문이 난리가 납니다 ㅠ  

사실 hd600에서 노이만 넘어간것 중에 젤 큰 이유가
바로 저역때문입니다.
제가 주로 알엔비 계열의 음악을 듣는데
도무지 저역이 허해서 제가 평소에 듣는 곡이랑 다르게 느껴지더라고요

노이만의 저역 표현은 아주 좋은 편이라
그 부분에서는 만족을 하고 있습니다 ㅎ

10:47
21.10.14.
키큰사람
서브우퍼 있는데... 극저음이 막 들리진않던데요. 귀로 느껴진다 수준으로 가면 집안전체가 울려대고요;; 그냥 뭔가 공간이 움찔거린다...가 딱 좋은거 같습니다.
12:12
21.10.14.
profile image
보컬 체킹용이라면 mdr v6가 오히러 적합할 수도 있겠습니다. 아무래도 둘 간 용도가 다르니까요.

요즘은 보컬 트레이닝 수강생 받으시나요?
11:27
21.10.14.
profile image
SunRise
ㅎㅎ 이게 보컬이 완전 잘들리는 것보다
적당히만 들리면 되는데
노이만은 한걸음도 아니고 두걸음 물러난 느낌이라 좀 아쉬운 것이죠 ㅎ

그 외에 해상도, 스테이징이랑 저역 등등은 맘에 듭니다ㅎㅎ 여전히 추천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수강생은 언제든 환영이죠 ㅎㅎㅎ
12:24
21.10.14.
profile image
키큰사람
측정치 비교 올렸습니다.

장전역에서도 하시나요?ㅎㅎ
12:26
21.10.14.
profile image
SunRise

네 평일 오후에 장전동 작업실에서 레슨합니다 ㅎ

12:49
21.10.14.
profile image
키큰사람
오늘 오후에 x65 들고 찾아뵐까요?
12:49
21.10.14.
profile image
SunRise

오늘 4-6시 시간가능해요 ㅎㅎ

14:05
21.10.14.
profile image

그럼 HD800S가 있어요ㅋㅋ쨍하게 전대역 잘보이는ㅋㅋ

11:54
21.10.14.
profile image
윤석빈
ㅎㅎ 그러게요
지금 예상으로는 hd800s 사서 6킬로대역만 이큐로 한 2-3디비 눌러주면 딱일 것 같긴 합니다 ㅎ
근데 가격이... 헤드폰이 메인이 아닌지라 좀 부담스럽네요 ㅋㅋ
그정도면 스피커 업글이 훨 땡겨서 ㅎㅎ
12:26
21.10.14.
profile image
키큰사람
저는 800s보다는 오테 adx5000, 포컬 유토피아, dca 스텔스 셋이 더 좋을 것 같네요
사시라는 말은 아닙니다 ㅋ
00:20
21.10.15.

저도 보컬 위주 모니터링을 하기 때문에 1~2k 부근 딥은 안 좋아합니다.  
HD600 은 저역시 650/660 보다 보컬 배음이 잘 들려서 6시리즈 중에 제일 낫더라고요.
사실 600 구형 갖고 있을 때에는 악기에 보컬이 자꾸 묻히고 
살짝 뭉개지는 감이 있어서 아주 약간 불만이 있었는데 
2019년도에 들인 신형은 이게 또 괜찮더라고요.
노이만 헤드폰은 예전에 청음했을 때 느낌하고 비슷하네요. 
좋긴 하지만 비슷한 이유로 들이지 않았던 헤드폰입니다. 
오스트리안도 청음을 해봐야겠지만 아마 비슷할 것 같아요ㅠ

22:22
21.10.14.
profile image
루반
네 맞습니다
그런데 드라이버 성능이 hd600대비 월등히 좋아서... 저역 및 중고역 해상도가 차이가 많이 나더라고요 ㅠ
그래서 결국은 노이만으로 기변하는걸로 결론이 났습니다 ㅎ
23:48
21.10.14.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에디터 모드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하시겠습니까?

댓글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공유

퍼머링크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잡담 [무나] 거치형 입문용 장비 세트 45 연월마호 2일 전02:28 803 +35
[공지] 9월 이벤트 잠정 중단 안내 19 영디비 2일 전15:11 333 +10
8월 활동 이벤트 공지 및 상품 안내! 14 영디비 24.08.20.19:32 6767 +14
영디비에서 일해보고 싶지 않나요? 6 영디비 24.08.09.17:47 1.3만 +17
잡담
image
영디비 17.01.10.19:44 5050 0
잡담
image
NOX 17.01.11.22:39 7656 +2
잡담
normal
어쿠스티 17.01.18.00:40 4680 +1
잡담
image
레환사 17.01.24.23:31 4829 0
잡담
image
영디비 17.01.25.12:01 5111 0
잡담
normal
아이오엘 17.01.26.09:12 5328 0
잡담
image
JHoonJung 17.01.26.13:03 4870 +1
잡담
image
summer 17.01.26.21:15 4934 +2
잡담
image
영디비 17.01.28.16:11 4797 +1
잡담
image
PAPER 17.02.01.01:12 6090 +1
잡담
image
헤메 17.02.01.14:43 6345 +2
잡담
normal
NOX 17.02.02.21:29 4875 +1
잡담
image
GamerZ 17.02.11.16:16 4942 +1
잡담
image
싸비 17.02.15.18:26 4912 +3
잡담
image
싸비 17.02.18.01:55 8587 +1
잡담
image
NOX 17.02.18.20:08 4789 0
잡담
image
눈팅유저 17.02.20.21:58 8148 +1
잡담
image
싸비 17.02.24.18:08 4952 +3
잡담
image
시베리안호랭 17.02.28.03:08 4730 +2
잡담
image
싸비 17.03.01.16:45 6157 +1
잡담
image
KIMBBAM 17.03.02.22:46 4354 0
잡담
image
KIMBBAM 17.03.02.22:51 4957 0
잡담
image
싸비 17.03.03.18:28 5685 +1
잡담
image
싸비 17.03.03.18:45 5314 +1
잡담
image
영디비 17.03.03.22:52 4974 0
잡담
image
영디비 17.03.06.12:45 4714 0
잡담
normal
jancook 17.03.07.02:33 6314 +1
잡담
image
싸비 17.03.07.22:40 5016 +2
잡담
image
영디비 17.03.10.12:45 4258 0
잡담
image
KIMBBAM 17.03.15.02:31 4672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