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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향

FR이 가장 중요한 이유 (외부자료)

트리거왕 트리거왕
1931 2 23

 FR 동일하게 eq보정했더니 모든 헤드폰이 똑같이 들렸다는 결론입니다.

블라인드테스트 문제지: https://youtu.be/YKrvAfMlAwk

해답지: https://youtu.be/N3ZIKSsJ7nk


유튜브 음질 아니라 flac음질로 설명란에 있습니다. 여러분 의견이 궁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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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piphany님 포함 2명이 추천

댓글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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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file image 1등

영상을 나머지 다봐야 알겠지만, 어느 정도로 일치시켰는지, 어떻게 했는지가 궁금하네요. 

21:44
22.01.26.
profile image
알린
들어봤는데, 어느 정도로 일치시켰는지에 대해서는 못들었네요..ㅎㅎ;;; (듣기능력이 부족할지도요..) 저는 1db 이내로 맞출 수 있으면 구분하기 힘든 정도로 낼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22:19
22.01.26.
profile image 2등

아무리 이큐 조절 해도 각자 헤드폰의 음섹이 다를 건데요

21:57
22.01.26.
profile image 3등
차덕이라 앞 엔진 후륜구동 차량 말씀하시는 줄...(퍽퍽!)
21:59
22.01.26.
profile image
alpine-snow
오랜만에 댓글 다신 것 봤는데
개그 댓이네요. ㅎㅎㅎㅎㅎ
22:18
22.01.26.
profile image
시뮬레이터나 특정한 더미헤드를 기준으로 EQ를 먹여 FR을 거의 동일하게 맞춘뒤 레코딩을 하면 구분하기 어려운 소리가 날 수 있겠으나...

실제 청취 환경에서는 귀 구조로 인한 착용 편차가 발생해 FR의 변화가 일어날 가능성이 아주 높다고 생각합니다.

귀 구조와 이헤폰이 생성하는 상호작용은 미세한 차이만으로도 큰 응답의 변화를 만들어내니까요.

측정하는(청취하는) 장비가 사람이라는 점 때문에 FR이 달라진다는 점도 현실에서의 변수가 되겠지요. ㅎㅎ;;
23:18
22.01.26.
영상 초반만 봤는데, 적정 범위를 넘는 Eq 시 thd와 공진에 악영향이 됩니다.
5db 이상 조절하면 황금귀 분들은 식별할 수 있을걸요?
+ 위에 백구님 귀 구조 관련 얘기에 동의합니다.
23:44
22.01.26.
profile image

모르겠네요... fr 똑같이 맞춰도 표현이 조금씩 다를거같은데...

23:53
22.01.26.
profile image

영상에 뭐가 나와서 어떻게 녹음됐든간에 그건 이미 각각 다른 "컨텐츠"인거지, "재생수단"으로서의 헤드폰 소리와는 무관합니다. 
각각의 헤드폰들이 촉감도 다르고 무게도 다른데 무슨 신박한 방법으로 "블라인드 테스트"를 했다는건지 궁금했는데 결국에는 내 머리에 얹혀있는 헤드폰 듣는거였네요. 
(조용히 한달 전 새로 산 DAC에 달린 EQ를 만진다.)

05:50
22.01.27.
profile image

이런 거 낚시인 경우를 워낙 많이 봐서 의견을 피로하기 조심스럽네요..

06:09
22.01.27.
profile image

예전 아큐디오가 생각나네요. 음색은 꽤나 유사하게 들려줬었죠~

10:00
22.01.27.
profile image

이론상으로조차 FR이 소리의 전부는 아니라 완전히 동일할수가 없습니다. 
 
THD야 1% 미만은 사람이 청감하는게 불가능하다는 평이니 어떻게 EQ해도 1% 밑으로  
깐것들만 쓴다고 하더라도 CSD랑 다르게, 그냥 FR은 소리의 주파수별 감쇄속도(잔향)가 반영되지 않거든요.   
 
잔향이 긴 헤드폰과, 잔향이 짧은 헤드폰은 FR을 EQ로 맞춰도 잔향차이는 어느정도 다를거라는겁니다. 
 
 거기다... 사실 전제부터도 엄밀하게는 틀렸습니다. 
 일단 FR을 완전히 동일하게 맞추는것 자체가 사실상 거의 불가능합니다.  
 우리가 편하게보는 스무딩 처리가 끝난 FR이라면 어느정도 비슷하게 맞출수 있어도  
 RAW에서 보이는 날카로운 피크를 일일히 다 EQ하는건 매우 어렵거든요. 
 여기에 제품 편차, 좌우편차에에 사람 귓구멍 구조 차이까지 감안해야합니다. 
  
 구분하기 어려울정도로 비슷할수는 있어도 현실에서 완전히 다른 헤드폰의 소리로  
 동일한 소리를 만들기는 불가능해요.

13:39
22.01.27.
profile image
청염

저도 동의해요

드라이버 재료가 다르면 음색 차이때문에 음의 높낮이, 소리의 크기가 같아도 결국 다르게 들릴걸요  
  
파동의 모양이 다르기 때문에요

결국 진동하는 재료의 따라 다르게 표현되는 음색을 정말 한치도 틀림없이 재현해야 하는데

그게 가능할지 모르겠어요

14:02
22.01.27.
profile image
청염
기본적으로 존재하는 물성이 있는데 절대 같은 FR을 뽑아낼 수가 없죠.
22:07
22.01.27.

fr 만능설은 예전부터 사라지지 않는군요.... 여기 공학도이신분 계신지는 모르겠지만 fr그래프는 Harmonic overtone 이나 response resonance같은것을 표기하지않습니다. 같은 주파수의 노트를 치는 기타와 피아노를 예로 들어봅시다. 분명 같은음과 주파수를 치고있지만 우리는 쉽게 피아노소리와 기타 소리를 구분할수있는 이유가 둘의 악기가 서로 다른 harmonic overtone을 표현하기 때문입니다. 저유투버가 주장하는 것은 피아노소리와 기타소리가 서로 같은 음을 내고 있으니 똑같이 들리더라라는 허무맹랑한 주장을 하고 있는셈입니다. 

05:23
22.01.28.
profile image
Peanut352
스피커나 헤드폰에서 배음이 나오면 잘못된거 아닌가요 전부 thd로 잡히는 노이즈일텐데
06:07
22.01.28.
profile image
트리거왕

악기가 재생될때 딱 그 주파수만 나오는게 아닙니다. 피아노나 현악기등을 예로 들어보면 특정음을 낼때 그에 정배수의 주파수에 배음이 생깁니다. 진동 시키기 위해 에너지가 줄어들고 줄어든 애너지 만큼 점점 좁은 영역이 떨리게 되고 그러면서 배음이라는게 생깁니다. 예를들어 220hz로 현이 떨리면 그에 정배수인 440hz 880hz 그이상의 정배수 주파수가 같이 발생합니다. 우리가 악기로 측정치를 찍지 않고 사인파나 여러가지 pure tone (주파수에 배수가 포홤되지 않은 순수한 주파수)로 측정을 하는 이유입니다.|

그리고 저런 해드폰의 착용 방식도 다르고... 사용된 재료들의 진동 특성도 다릅니다.  
재료간의 공진점이 다르기 때문에 FR상으로 똑같이 맞출수도 없습니다.... 애초에 전제 조건 자체가 모순인 테스트에요. 저걸 소리가 같다라고 하는건 그냥 저 청취하는 사람의 청음 능력이 작은 fr의 차이를 느끼지 못하는 수준의 청음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똑같은 제조사에서 나오는 같은 제품도 제품간에 편차가 있는 마당에 eq로 fr을 똑같이 맞춘다는 전제 자체가 모순입니다... 해당 실험을 정확하게 수정 하자면 동일한 생산 배치의 같은 제품을 전부 측정치로 찍고 그 제품간에 소리차이가 있는지를 청음 그후 같은 제품같의 측정차이를 기반으로 eq를 걸어 같은 소리가 나는지 정도 수준으로 밖에 할수가 없는 실험이에요.

골귀 시절에 나오던 이야기고 그걸 골든이어즈에서 어큐디오라는 앱으로 개발했었죠. 토널 밸런스는 비슷하게 나올지언정 그 제품에 고유한 특성(공진점, or 설계적 마이너한 결함)등을 구현하지 못했기 때문에 소리가 다르다 라는 평가가 있었습니다.

06:15
22.01.28.
profile image
불량
그런 배음들은 원본 음원 파형에 이미 기록되어있는거고, 스피커가 새로운 배음을 새로 만들어내진 않지요. 악기를 측정하는게 아니라 리시버를 측정하는거 아니겠습니까.

원본 음원파형에 220 440 880hz가 섞인 소리가 처음부터 녹음되어있었다면 스피커가 그 파장들을 재생하는게 맞지 뜬금없이 원래 없던 배음 (피아노나 바이올린같은 자연 악기라면 모든 배음이 존재하겠지만 대강 설명편의를 위해 위에 3개 배음만 나오는 3x osc같은 악기를 생각해봅시다) 이 나온다면 그건 또 문제 아니겠습니까.
06:26
22.01.28.
profile image
트리거왕

만들어 내죠.. THD1%이하 라는말이 THD를 안만든다는 말이 아니까요...  
우리 귀에 잘 안들린다뿐 의도 하지 않은 배음을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 eq로 맞춘 해드폰 소리를 본인 귀에 들어가있는 마이크로 다시 녹음해서 파일로 변환 하는 과정을 걸치면 귓바위와 이도에서 다 공진하며 마스킹 되서 날라갑니다. 해드폰에서 나온 소리를 귓속에 넣은 마이크로 다시 녹음한다는 과정 자체에서 이미 한번 뭉개고 그걸 또 다시 우리 귀로 들으면서 한번더 뭉개집니다. 두번이나 소리를 뭉개버렸으니 미세한 특성은 다 날려버렸으니 당연하게도 소리가 매우매우 비슷하거나 똑같이 들리겠죠. 

FR이 해드폰에서 가장 큰영향력이 있고 또한 상당히 많은 측성들이 나타나기 때문제 중요합니다. 측정치를 볼때 가장 먼저 그리고 가장 중요한 부분이니까요. 근데 FR을 똑같이 맞춘다는 전제 자체도 불가능할뿐더러 이미 10년전에 완전히 똑같은 아이디어로 한번 현직 앤지니어분들 + 박사님들 + 괴수분들이 엄청난 논쟁을 했고 어떤 엄청난 기술이 발명되어 FR을 100%똑같이 맞출수 있으면 둘이 같은 소리가지만 지금 현시점에서 물리적으로 FR을 100% 똑같이 맞출수 없기 때문에 EQ로 소리를 조절 한다 해도 같은 소리가 날수 없다 라는 결론이였습니다.

06:27
22.01.28.
profile image
트리거왕

스피커가 새로운 배음을 만들어내지 않아야 하는게 맞긴 한데 실제로는 만들어낼 수밖에 없으니까 문제가 됩니다. 배음왜곡이 1% 미만이면 귀에 들리네 마네 하지만 앰프 측정 기준으로라면 SINAD 40dB 밖에 안 나오는 "폐급"입니다. 모든 스피커는 사실 다 다양한 방식으로 잘못 만든 변환기예요. 
  
P.S 그리고 스피커가 스스로 배음왜곡을 많이 만들어내는것과, 녹음에 포함된 악기의 배음을 잘 표현하는것을 혼동하는것도 아주 흔하지요.

06:47
22.01.28.
profile image
idletalk
영디비 뭔가 사이트 오류가 많네요 덧글들이 안 지워집니다.

정보 감사합니다. Convolutional filter fr 맞추는게 되지 않을까 싶었는데 힘든가보군요.
07:58
22.0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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