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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까탈스런 호랑이 브라바도 mk2.

iHSYi iHSYi
1017 2 15

  
  엠파이어 이어스 브라바도 MK2. 
   
  정말 재미있는 이어폰입니다.  
 까탈스런 호랑이랑 밀당하며 노는? 듯 한 기분이 들어요. 
 

20221119_155359.jpg

  
  팁은 평소 보다 작은 실리콘으로 하면 왠만하면 정말 잘 맞네요. 
 현재는 제미니 기본팁을 꼽아 놓았답니다. 
  이도안으로 들어가는 노즐 크기나 각도가 커스텀 수준으로 잘 맞아서  
 (오공이 때도 그렇고 에티때도 그렇고...  
 헤드폰때 문제가 되던 큰귀가 이어폰땐 장점이 되네요. ) 
 
 대부분 팁들이 밀페가 잘되니까 어떤 팁이라도 큰 소리 차이가 없네요.   
 키네라 기팁이 잘 맞는다 생각했는데... 조금 비주얼이 별로 라서  
 그냥 이쁜 tws용인 제미니 팁을 끼워 봤는데 좀더 편한 착용감이라 더 좋네요.
 고급진 반투명 색감, 왁스가드역활을 해주는 그릴은 덤 ㅎㅎ
 거의 뺄때마다 뒤집히긴 합니다.  
   
  해상도는 저세상 해상도 입니다.  
 에티모틱이 전대역을 강조하거나 죽여서? 다들려 줬다면,  
 제국귀는 강약조절도 강하게 하면서 ER2보다 훨씬 많은 디테일을 들려 줍니다. 
  믹스가 복잡하고 기믹이 많은 KPOP 걸그룹 노래를 들으면 배경에 쓰인 효과들이  
 도드라져서 정말 좋아지네요... 
  
  전체적으로 벼랑 끝에서 여유롭지만 아슬아슬하게 균형잡는 소리라서 
 타겟이나 플랫 레프런스등은 전혀 안 맞아요 ㅎㅎ 영디비 대세 취향의 정반대 ㅎㅎ
 제 타입입니다 ㅋㅋ
  
 한가지 안 플리는 문제는 매칭이 좀 이상하네요. 
 안 맞는건 아닌데... 특정 이상 볼륨에서 꼬다리들과 불협화음이... 
   
    노트북, V60 직결시, 혹은 삼성 겔럭시 플립에 꼬다리를 물리시에 
  얌전하고 애교 많은 애완 호랑이가 됩니다. 
 듣기 참 좋아요. AKG N5005보다 살짝 더 펀한 사운드 시그니쳐에 
 극저음과 디테일 초고음 때문에 전율이 옵니다. 긴장 되는 소리가 아니고 
 조용한 환경에서 듣고 있으면 
  편하게 잠들?수 있는 소리인데 정말 들어 봐야 하는 소리 입니다. 
 부드러운 털을 가진 커다란 호랑이랑 품에 안겨 자는 느낌 ㅋㅋ 
   
  그런데 FD3나 드플코에 물리면 호랑이가 만족을 못하는듯 합니다. 
 50% 볼륨까지는 용맹한 야생의 힘을 발휘하면서도 제어가 되는데... 
 그 이상 볼륨을 올리면... 제어 불능... 내 귀를 헤칩니다. 
 저음이 찢어지고 드라이버가 망가지는듯한 소리가 납니다. 
 처음엔 몇몇 베이스 헤비 곡들만 그런 줄 알았답니다. 
  제가 평소에 높은 볼륨을 안들으니 테스트 하려고만 볼륨을 높였기 때문에  
 특정 테스트곡만 그런줄 알았는데... 모든 음악의 전체적인 문제더라구요. 
   
  FD와 브라바도. 두기기의 괴물 같은 주파수 반응 범위 떄문인가도 했는데, 
 고음쪽이 찌르는게 아니고 저음쪽이 찢어지는거여서...  
 저음은 FD도 20부터 시작이라고 되어 있으니...  
 ( 그냥 페이퍼 스펙이지만... 브라바도2의 5-100k도 놀랍고, 
 파워는 언더 스펙으로 써 놓았으면서 주파수 반응은 20-90k라 써 놓은 FD도 신기 합니다.)
  일반적인 20-20k인 드플코에서도 볼륨을 거의 끝까지 올리면 
 찢어지는걸 보면...  극저음이나 초고음은 아닌것 같았답니다. 
  
  파워도 의심해 봤는데... 
 거치형인 젠 에어 켄이랑 스피커?앰프에선 귀가 터질 만큼  
 볼륨을 올려도 찢어지는 근처에도 안가고 아예 전혀 흔들림이 없네요. 
 단단하고 지진이 난 느낌입니다... 진짜 세상이 떨린다?는 느낌입니다.  
 대형 스피커에서나 느낄 수 있던 센세이션...  
  좋은 울림이지 절대 안 좋은 찢어지는 소리가 아닙니다.  
 야생의 왕!!!인데 내말도 너무 잘듣고 컨트롤 되는 최강 맹수가 됩니다. 
  (단지 4옴에 99db인데도 불구하고 감도가 너무 좋아서 거치형에 물리고  
 게인을 9db 이상 높이면 다른 리시버 보다 좀더 일찍 노이즈가 느껴 집니다만...  
 그정도 게인에 그정도 볼륨이면 청력 상실이라...) 
  
   게다가 V60 전문가 모드의 파워는 딱 FD3랑 드플코 사이에 있는데 
 전혀 찢어지지 않는 답니다.  파워가 어중간? 할때 일어나는 현상도 아니고...  
 알기 힘드네요....

20221119_161421.jpg

 파워상으로 0dB게인에 9시반 정도로 n5005 9dB 게인의 11시쯤의 다이나믹, 박력 능가하는듯...합니다.  
 볼륨도 충분하고요. 상시 적용중인 이큐가 들어간 상태 입니다. ㅎㅎ
 
 마지막으로 음원의 차이인가 했는데  
 다른 경로의 같은 곡의 음원을 (유튭음원과 무손실 오프라인 음원) 
  들어도 비슷한 현상이 나오고
  다른 연주자가 같은 곡을 연주한 음원들에서도 
 비슷하게 나타납니다.   
  
  FD3의 발란스 단자라던지 더 많은 덱엠을 비교해 보지는 못했지만... 
 찢어지는 두 소스가 같은 칩셋의 ES9038Q2M 싱글과 듀얼 구성이라는 점. 
 앰프칩도 동일한 ES9063인가 하는걸로 알고 있는데...  
 이것들 중 뭔가랑 궁합이 안맞는건지... 
 (V60도 ESS지만 예전 세대칩 9219...) 
  그런데 왜 50% 이하 까지는 문제가 없을 까요. ㅋㅋ 
    
 앰프를 마니 탄다고 했는데... 정말 신기 합니다.
 
  상당히 까탈스러운 호랑이 인데 다행히도 제가 볼륨을 50%이상 높일 일도 없고 
 차음성과 밀폐는 정말 역대 최강급이라 착용만 해도 왠만한 ANC보다 나아서  
 더욱 볼륨을 적게 써도 되니 큰 문제는 없을 듯 합니다.   
 유닛 페이스 플레이트에 살짝 느껴지는 먼가? 처럼 그냥 묻고 갈듯 합니다. 

  
  제가 본 자칭 전문리뷰들은 대부분 충분히 좋은 리시버고  
 돈 값을 넘게 좋은데 약간 취향을 탄다. 정도의 호의적인 리뷰가 대부분이었답니다. 
  
  자칭 전문? 리뷰중에는 단 한곳에서 악평을 했는데 너무 별로다 못 듣겠다 였는데... 
 아마도 제가 격은 특정 조건과 비슷하게 테스트하고 평가 했나? 싶기도 하고 
  워낙 이상한 체널이라 평소엔 재미로만 보고 무시하긴 합니다만... 
 (리뷰어 다수가 공동으로 하는데... 다들... 믿음이 안갑니다. ㅋㅋㅋ 그냥 덕질 쇼...)  
  

  
  여튼 상당히 특이하네요. 지난번에 클레식 아메리칸 머슬카 같다고 했는데...  
 강하지만 여유롭고 순간 순간 말썽도 일어나는게 똑닮았네여. 
   
  다시 한번 영디비분들에게 비추 입니다.  
 초보는 듣자 마자 와우 할 듯 하지만 곧 이게 뭐야 할듯 하고 ㅋㅋ 
 고수는 발란스가 너무 안 맞는다 할듯합니다. ㅎㅎ 
 진짜 이런걸 즐기는 사람만 써야 할듯 하네요.  
  
  뭐 그럴일은 없겠지만 만의 하나. 
  제가 좋다고 한걸 오해 하시고 들이시면  
 거짓말 쟁이 혹은 막귀라고 
 제 욕 하실듯 합니다.  
  보편적인 기준에서 100만원 이상을 주고 
 살 기기는 아닌듯 합니다.

iHSYi iHSYi
87 Lv. 153210/154880EXP

 HEAD-FI GAERS IN USE.


USB DAC/AMP:

 CAYIN RU7 

 AUDIOQUEST DRAGONFLY COBLAT

 HIBY FD3



BLUETOOTH DAC/AMP:

 IFI GOBLU

 FIIO BTR5 2021


DAP:

 HIBY R6 PRO2

 CAYIN N3PRO

 MOTO G STYLUS 


AMP:

 MONOLITH THX887

 ZENAIRCAN


OVEREAR HEADPHONE(WIRED):

 FORCAL RADIANCE

 DCAxDROP AEON X CLOSED

 BEYEREDYNAMIC AMIRON HOME

 SENNHEISER 660s


OVEREAR HEADPHONE(WIRELESS):

 SHURE AONIC 50

 AKG K361 BT


INEAR MONITOR(WIRED):

 CAMPFIRE AUDIO ANDROMEDA 2020

 EMPIRE EARS BRAVADO MK2

 AKG N5005

 FATFRAQ MAESTRO MINI

 FINALAUDIO A5000

 FINALAUDIO E4000

 FINALAUDIO E3000

 FINALAUDIO E500

 FINALAUDIO TANE

 JVCxDROP HA-FWX1

 WESTONE W40 GEN2.

 SENNHEISER IE200

 LETSHUER S12

 ETYMOTIC RESERCH ER2SR

 UCOTEC RE-2

 MOONDROP ARIA SNOWEDITION

 CCA CRA

 Tang Zu Chang Le

 BD005PRO

MOONDROP CHU2.

"Project ii proto B type."

 "Project ii proto O type"

 

INEAR MONITOR(WIRELESS):

  

 TWS:

  BUDS2

  DEVIALET GEMINI

  RAZER HAMMARHEAD X


GAERS NOT IN USE

 WAN'AR, WU ZETIAN HEYDAY ED, W20, SPH9600, V60, BEYEREDYNAMIC BLUE BIRD GEN2, ZENAIRDAC, BTA30 ,, SB X-1, FIILXS, TONE 6,

 BEAT SOLO, MEZE99, , N40, APPLE BUNDLE, DAMSUNG BUNDLE,

 PX,LCDI3,QB3,CXpro CX31993.ET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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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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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file image 1등

4옴이요? 그러면 fd3은 모르겠습니다만 드래곤플라이는 절대 소화불가능할거같은데요

07:45
22.11.20.
profile image
iHSYi 작성자
lIllIlIlIII

노이즈 말씀하시는 거면
감도가 적당히 낮아서 저항이 낮을걸 커버해 주죠.
거치형앰프에서도 헤드폰보다 살짝 민감한 수준에 노이즈에요. 
드플에서는 살짝 느껴지는 정도인듯 합니다.

08:04
22.11.20.
profile image
iHSYi
출력입니다 ㅎㅎ... 동글 종류들이 전압은 문제없어도 전류땜에 20옴아래 이어폰은 좀 힘듭니다
08:06
22.11.20.
profile image
iHSYi 작성자
lIllIlIlIII
드플이 평소보다 볼륨이 살짝 작은 기분도 있긴 했는데 ㅎㅎ
찾아봐도 관련내용이 안나오네요. 좀 더 디깅 ㅎㅎ
링크나 설명해 주시면 너무 감사요 ㅎㅎ
08:19
22.11.20.
profile image
iHSYi

V=IR이라서 동일전압에서 저항이 반이면 전류는 두배입니다.
https://www.audiosciencereview.com/forum/index.php?threads/audioquest-dragonfly-cobalt-review-portable-headphone-adapter.23015/
측정 보면 역시 32옴에서도 큰 출력은 못내주고있으니... current limit에 도달했다고 가정하면
계산해보면 I=0.9v/32옴=0.028125A
0.028125A*4옴=0.11v?

08:27
22.11.20.
profile image
lIllIlIlIII
말씀은 impedence가 낮아지면 같은 vrms일때 전류가 거의 기하급수적으로 요구량이 늘어서 그렇다는거죠?
08:25
22.11.20.
profile image
Imfinzi
네 그래서 저는 임피던스 너무 낮게만드는 회사는 선호하지않는편입니다
08:29
22.11.20.
profile image
iHSYi 작성자
lIllIlIlIII
스팩상으로는 제가 듣는 볼륨으로는 충분하고 남네요.
감도가 99라서 출력이 0.06v가 필요하니 거의 두배나 되네요.
100dB 정도 까지는 볼륨은 확보 되네요.
물론 저음은 좀 힘이 빠지겠지만요.
08:56
22.11.20.
profile image 2등

브라바도 임피던스가 4옴이면 앰프에 걸리는 부하가 심하고 + 출력 임피던스에 영향을 엄청나게 받아서 기기마다 소리가 제각각 따로 놀겁니다.. 보통 제품의 임피던스의 10% 정도 출력 임피던스는 토널 벨런스에 큰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v60 노트북 같이 출력 임피던스가 2옴 이상 되는 기기에선 브라바도 같이 초 저임피던스 제품들은 임피던스 커브에 영향을 무진장 받아 소리가 확 달라 질거에요. 특히나 트라이 브리드 같이 크로스 네트워크에 손이 많이 가는 제품은 임피던스 커브가 균일하지 못한 구조라 더욱 그럴겁니다. 
드플 같이 출력 임피던스가 낮은 (0.6옴) 제품에서 들리는 토널 벨런스가 원래 토널 밸런스에 (토널 벨런스만) 더 가까울 확률이 높습니다. 대신 엠프에 걸리는 부하가 높아서 앰프가 제대로 컨트롤 하지 못한다고 가정하면 소리가 좀 지저분하고 난잡해질수도 있겠죠.

08:49
22.11.20.
profile image
iHSYi 작성자
불량

실제로 들어 본 바로는 소리가 확 변화 하지는 않지만 
생각해 보니 일정 볼륨이상(50%정도) 올리면 부하가 높아져서
드플과 FD의 지저분한 소리가 나는 현상이 컨트롤이 안 되서 그럴 수도 있겠다 싶네요.

09:02
22.11.20.
profile image
iHSYi 작성자
iHSYi


V60 임피던스 트릭으로
일반모드인 0.5V로 들으니 충분히 높은 볼륨이 안 나와서
찢어지게 하지 못했는데 ㅎㅎ
라인 아웃 모드 1.0V로 하니 찢어지네요.
다시 전문가 모드 2V로 하나 살짝 흔들리지만
크게 찢어지지는 않는데...
FD3가 1.6V,
드플코도 오토게인이라 (0.5V보다는 볼륨이 높으니...)
0.5V이상 대충 1v 근처일듯 합니다.
  이게 영향을 미쳤을 수도 있겠네요.

09:12
22.11.20.
profile image 3등
왜 32ohm에 1DD인 IEM이 흔한지 댓글을 보며 저절로 알게되었습니다. ㅋㅋ
09:30
22.11.20.
profile image
iHSYi 작성자
Imfinzi
복잡한데 또 이런것도 재미 인듯 합니다.
트라이브리드지만 확실히 자랑 할 만큼 뛰어난 크로스 네트워크고
자체개발 혹은 커스텀 드라이버들이라 생산 단계에서 부터 서로를 고려해선 만든듯
이질감은 안 느껴 집니다. 제가 막귀라서 그럴찌도 ㅎㅎ
임피던스가 극도로? 낮은건 참 신기한 듯 합니다. 디테일을 좋게? 하려고 그랬는지
정말 민감합니다. 펀사운드 성향인데 모니터링에서도 안 들리던 소리가 잔뜩 있었네요.
11:15
22.11.20.
profile image
iHSYi
충분한 전류를 공급할수 있는 거치형에서 사용하거나 ZTELLA2나 A&K HC02처럼 밸런스단에서 600-700mW 넘나드는 강력 꼬다리를 쓰셔야 포터블로 듣기에 용이할듯하네요

근데 저는 IEM도 사무실에 진득히 앉아서 일하거나 서핑할때 듣고 돌아다닐때는 TWS 밖에 안쓰긴 합니다.
11:46
22.11.20.
profile image
iHSYi 작성자
Imfinzi

다행히도... 찢어지는 혹은 컨트롤을 잃어버리는 수준의 볼륨까지는 갈일이 없답니다.
귀가 못 버팁니다. 적어도 40%이상 확실히 느껴질려고 하면 50%는 올려야 하는데... 
 볼륨이... 너무 큽니다. 
전 한자리수나... 많이 올려도 30%...ㅋㅋ 굳이 강력한 꼬다리가 필요 없을 듯 합니다.
돌아 다닐때문 TWS만 썻는데.... 호랑이 오고 나서는 호랑이도 종종 돌아다니며 듣네요.

00:10
22.1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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