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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AI기술과 헤드폰 음향 기술의 예상

플랫러버 플랫러버
509 3 13

음향 분야가 아주 보수적인 영역이라 바뀌는 걸 쉽게 허락하는 영역이 아니죠. 
그럼에도 AI기술이 대세가 된 세상에서 언젠가는 이런식으로 가지 않겠나는 생각에 슬쩍 끄적여봅니다. 
  
뭐 AI가 미리 음원을 파악해서 자동 음색 조절을 해줄 수 있다 정도의 이야기는 금방 예상 가능한 수준이고 
 
그보다는 HD800s를 들으면서 들었던 생각인데 이 소린 굉장하긴 한데 뭔가 현실감이 부족하다는 생각이 들었던 이야기 입니다. 음원의 거리와 선명도가 일치하지 않더라는 거죠.  
HD800s는 상당히 멀리 있는 소리도 굉장한 디테일로 잡아내서 귀에 쏴 줍니다. 정보량이 어마어마 하죠. 그런 디테일의 여파로 눈앞에 아주 가까이 있는 보컬은 상당히 자극적인 소리로 바뀝니다. 
마치 사진의 피사계심도 처럼 멀리 있는 곳은 흐리게 가까이 있는건 선명하게 보이는게 자연스러울 건데 멀리 있는걸 가까운 디테일 처럼 끌어올리다 보니 진작 원래 가까이 있던 건 부담스럽더라는 이야기죠.  
 
3D게임이라면 이 거리 정보가 기본적으로 들어 있기 때문에 특별한 AI기술이 없이도 피사계심도 적용이 쉽죠. 
 
음원이라면 거리 정보가 아예 없을 테니 수많은 음악으로 AI를 학습시켜 멀리 있는 소리는 디테일을 살리고 가까운건 부담스럽지 않게 조절하면 이상적이지 않을까 싶어요. 보수적인 분들은 이런 양념을 치는게 무슨 오디오냐 하실 수도 있으니 이런 변화가 영영 안올 수도 있겠습니다만. 
  
그냥 아침 출근하기전에 목욕하다가 든 생각이라 끄적여 봤습니다. 
  
긴 뻘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플랫러버 플랫러버
75 Lv. 113393/115520EXP

[Sources]

iPhone SE2

Apple Mac Mini M2

etc.

Samsung Galaxy S20 Plus

Meta Quest 3

 

[Headphones]

Neumann NDH30  Topping A70Pro Chord Mojo 2

Denon AH-D9200  Elemental Sherlock (GE 5654W)  Roseselsa RZ-550

etc.

Nerin NA70P MK II  Topping A70Pro Chord Mojo 2

Phiaton MS500 Qudelix-5k

Sony MDR-1A Limited Edition  Meta Quest 3

AKG K245  Topping G5

 

[IEMs]

Kiwi Ears Melody ∥ Questyle M15

Final REB GRID01 ∥ Topping G5

64Audio U12t  Chord Mojo 2

etc.

Kiwi Ears Cadenza ∥ Moonriver 2 Ti

Simgot EW200 ∥ Meta Quest 3

 

[Wireless]

Sennheiser MTW 4  BT-W5

etc.

Samsung Galaxy Buds Live

Samsung Galaxy Buds2 Pro

Sony WH-1000XM5

 

[Speakers]

Revival Audio Atalante 4 Polk Audio HTS 12 NAD M33 ∥ Chord M Scaler / Denon DP-450USB

etc.

AudioEngine A2 ∥ Wharfedale PC-10A Topping A70Pro Chord Mojo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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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NK JNK님 포함 3명이 추천

댓글 13

댓글 쓰기
profile image 1등
음원 자체에 정보를 심는게 제일 쉽겠지만 예전 음원들을 다 바꿀수는 없으니 요새 입체 음향 알고리즘들이 AI를 활용해서 객체 악기 분리하는 쪽으로 진화하는 방향인 것 같습니다.
09:35
23.03.29.
profile image
숙지니
오 요새 객체 악기를 분리할 정도로 발전하고 있나 보군요. 대단한 발전이네요.
17:19
23.03.29.
2등
사진도, 음향도 마찬가지로 결국은 우리가 현장에서 듣고 본 실제를 최대한 구현하기 위해서 노력한다는 생각입니다. 카메라의 선예도나 다이나믹레인지가 그렇고, 해상력과 공감감, 가청주파수의 완전 구현이 그렇죠. 하지만 카메라의 광학적 특성으로 우리 눈에서는 없는 피사계 심도라는 빛망울이 존재하듯이 기술의 발전으로 음향기기가 발전한다 하더라도 현장에서 듣던 것과는 다른 출력기기만의 특징을 살려갈 수 있게 된다면 좋겠군요!!!솔직히 요즘 ai발전은 창작의 영역에 엄청나게 발전이 있어서 기대가 되면서 두렵군요ㄷㄷ아무래도 시장 특성 상 규모가 상대적으로 작은 음향 보다는 음악, 특히 작곡이나 후처리 쪽으로 상당히 발전할거 같습니다!!!완벽한 저손실 잡음제거라던가 ai작곡이라던가 기대가 되는 부분이네요ㅎㅎ좋은 글 감사합니다~!
09:43
23.03.29.
profile image
바보백수
AI작곡 정말 그럴싸 하던데요. 정말 겁나는 세상이 다가오고 있는거 같아요.
17:19
23.03.29.
profile image 3등
디지털 카메라도 현재는 비약적인 발전을 이루어서 실물과 매우 비슷한 컬러에 디테일도 엄청난 수준이지만 인물 사진만큼은 영 아니더군요. 피부 톤이 부자연스러워 사람이 아닌 정물 같은 느낌이랄지... 그래서 때늦은 CCD 카메라로의 귀환을 하시는 분들이 더러 계시죠. 저도 그렇고... 특히 코닥 똑딱이는 매물 올라오면 싹 팔리더군요.

오디오도 AI 이전에 고해상도 음원들이 많아졌지만, 질감이 마치 수은 같달지요. 분명 고해상도에 정보량도 늘어났지만, 뭔가 좀 산으로 가는 것 같습니다. AI 보정이 더해지면 어떨런지 모르겠으나, 제 취향에는 본말이 좀 전도되고 있는 느낌이 들어요.
10:33
23.03.29.
profile image
alpine-snow
유행이 돌고 도는 그런 느낌인가요? 요새 LP가 CD보다 많이 팔린다는 걸 보니 그런거 같기도 하네요.
17:20
23.03.29.
profile image
플랫러버
저는 솔직히 모르겠어요. ㅋ 저도 아날로그 음원 쪽을 단점을 감수하고도 더 선호하긴 한데, 실 사용은 결국 디지털이거든요.
23:52
23.03.29.
profile image
전 FHD 보다 4K 보는 느낌이라 적응의 영역이 아닐까 싶네요..ㅋㅋ
13:24
23.03.29.
profile image
nerin
적응이라... HD800s가 디테일을 위해 고음을 올려서 그런지 가까운 보컬이 좀 쏘는게 부담스럽던데요. 적응하면 괜찮으려나요. 제가 생각하는 건 헤드폰에 프로세서를 박는게 아니라 소스기기에 마치 비디오 카드에 DLSS 게임별로 딥러닝 데이터 입력하듯이 각 헤드폰 별 딥러닝 데이터를 입력해서 HD800s 같으면 원거리 디테일은 그대로 두고 음상이 가까운 보컬 계열의 쏘는 느낌은 줄이고... 요런 방식을 상상해 봤습니다.
17:25
23.03.29.
profile image
플랫러버
HD800S는 귓바퀴 모양도 모두 다르고 두상에 따른 밀폐나 이도 방향등 여러 요인들이 같이 작용될거같아서 그러한 함수들이 개인화 되지 않고 일괄 적용은 힘들거 같긴 합니다...
17:45
23.03.29.

소니가 ai 기술로 손실 음원을 무손실처럼 매워준다 뭐 그런게 있는데 효과가 크게 있는지는 모르겠더군요  
 

14:53
23.03.29.
profile image
소닉유스
저도 원본 파일에 가공의 데이터를 집어넣어서 큰 효과가 있는지는 잘 못느끼겠더라고요.
17:27
23.03.29.
profile image

현재 제가 본 그런 진보된(?) 이헤폰 계열 오디오 향상 테크놀로지는... 
  
 1. 개인 청력에 따른 주파수 보정 : 개인별로 각 주파수 민감도가 다르죠. 그걸 테스트 해서 이헤폰에 보정 이큐를 걸어주는 것. 애플에서 가능합니다(https://www.0db.co.kr/FREE/2125359). 에어팟 맥스의 경우 이거 안하면 톤밸런스 측면에서 극저음이 견디기 힘든데, 이거 해주면 들어줄만합니다. 개인적으로는 ndh-20(보컬이 건조함)이나 hd600(극저음이 없음)보다 좋게 들립니다. 하지만 단점으로는 맥북과 Pc는 지원하지 않는다는 것
  
 2. 개인의 두상형태에 따라 hrtf 추출, 공간음향 적용 : 이것도 애플에서 하고 있죠. 물론 그 이전에 wave arts社 의 panorama(https://wavearts.com/products/plugins/panorama-6), waves社의 NX virtual mix room(https://www.waves.com/nx)등의 시도가 있었지만, 카메라에 공간측정 센서가 있는 휴대폰을 활용한 접근이 가장 신뢰할만한 데이터를 뽑아 낼 수 있을 것 같습니다(아직은 그런 센서를 활용하지 않는 듯?). 물론 이게 경험상 넷플릭스 같은 컨텐츠에서는 상당히 그럴듯 한데, 아직 음원에서는 스피커 느낌을 제대로 모사하지 못하고 뭔가 부자연스러운 느낌이 강합니다. 
  
 3. 업스케일링 같이? 손실 해상도 복원 : 이것도 sony의 dsee기술(https://helpguide.sony.net/ha/haps1/v1/en/contents/TP0000221988.html)등으로 시도되고 있는데, 사실 대부분의 사람들이 고음질 손실 음원과 무손실 음원 사이 구분이 거의 불가능 하다는 것을 고려해 볼 때, 큰 의미 없을 것 같습니다. 사용해봤을 때도 오히려 어색한 경우?가 많았고요... 
   
  
 -------------
 결론적으로 이 바닥의 희망(?)은 애플인것 같습니다 ㅎㅎ 
뭐 다른 회사는 이런 시도자체를 잘 안하고 있긴 하지만(사실 상황이 녹록치 않죠) 
 직접 컨텐츠 장사도 하고, 표준화된 컨텐츠 재생기기(아이폰,아이패드,맥)가 존재하고,  
 qc가 잘 된 표준 이헤폰, 즉 에어팟 시리즈가 있다는게 상당히 큰 메리트일겁니다. 
  
 무튼 개인적으로는 넷플릭스 볼때 공간음향 아주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대체제가 없는 것 같습니다.

09:27
23.03.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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