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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그동안 잘못 완전 들었다. 누구를 탓할 것인가?!

iHSYi iHSYi
734 8 9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뭔가 대단한 과학적인 지식이나

뛰어난 청음과 분석 능력, 풍부한 경험과 배경지식

따위는 강아지를 줘 버린? 막귀 음린이입니다.

 당연하게  50%정도라도 맞는 이야기면 다행이고

다른 사람의 취향이나 입장에서는

전혀 사실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반대 입장을 가진 분들에 대한 저격글도 아닙니다.

그냥 비슷한 실수를 하시는 분들이 조금이라도

적었으면 해서 뻘글을 올립니다.

 

 파워 지상주의자 분들은 긇키기 쉬운 내용이니

왠만하시면 읽지 마시고 무시해 주세요. 

 

 100%개인의 경험을 바탕으로 

초딩 상식?수준의 과학 지식만 가지고

개인의 의견에 입각해서 이야기 합니다.

 

  좋은  헤드폰을 제대로 울리려면

강력하고 좋은 거치형 헤드폰 앰프가 꼭 필요하다.

좋은  이어폰은 앰프의 파워가 충분해야 한다

파워가 있는 소리에 늘  긍정적이다.

틀렸습니다. 정말 틀렸습니다.

 파워가 모자라지만 않은 앰프정도는  필요합니다.

하지만 파워가 넘치면 소리에 악영향을 줍니다. 

좋은 앰프로 볼륨을 줄이면 된다.

마이너스 게인이나 추가 저항?을 쓰면 된다...

오른쪽이 왼쪽에 비해 못생겼으니

왼쪽도 오른쪽 만큼 망가뜨리면 된다고 주장하는 거죠.

구동력과 출력이 완전 동일한 개념이면서

차이가 전혀 없다고 생각한다면 조금은 맞을 수도 있지만

실제론 아니죠. 틀렸습니다.

  언제나 모든 것은 교환비의 차이가 있겠지만

어떤 것이 좋아지면 다른 뭔가가 나뻐집니다.

등가교환의 법칙입니다.

헤드폰 앰프의 파워 역시 마찬 가지 입니다.

IMG_20240628_042651551.jpg

 THX 887 앰프 가성비뿐 아니라 절대 성능도

상당히 상급인 앰프입니다.

THX 887에서 구동 안되는 헤드폰이 있다면 

당연하게도 전용 앰프가 있는 제품들입니다.

노이즈 레벨이라던가 다른 기본적인 성능도

수백 수천 만원짜리 럭셔리 고오오오오오급 앰프에

밀리지 않습니다. 만듬세나 지원단자 그리고

부가적인 편의기능은 비교 불가죠. ㅠ.ㅠ

 하지만... 저는 잘 못 듣고 있었습니다.

앰프의 성능이 모자란것도 아니고 더 좋은 앰프가

필요한 것도 당연히 아니였습니다. 

 오히려 힘이 너무 좋아서

소스, 덱, 이헤폰들의 특장점을 덮어 버렸던거죠.

볼륨을 낮추거나 게인을 낮추면 된다고

생각했는데 아니였습니다.

 거치형 덱으로 쓰던 RU7의 특이한 음의 질감이

반죽음?당했던  이유중 하나는 USB 버스파워로

충분한 파워의 공급이 안 되서 였습니다.

노트북 USB 3.2포트 직결이 아닌 허브 연결이었습니다.

그래서 파워가 충분하지 읺았던 거지만

더 큰 이유는 거치형 THX 887앰프에 라인 아웃으로

연결해서 최종 출력을 뽑았기 때문입니다.

힘있는 소리지만 섬세한 질감이 감소한 소리를

들었던 거죠.

 고급 비싼 앰프는 파워도 좋으면서 질감도 죽이지 않고

소리만 그대로 증폭해준다?

도데체 고급 비싼 앰프를 써본 적이 있기나 한건지...

고가 음감용 앰프들 시그니쳐 같은 착색이 기본입니다.

(대부분 사람들이 하는건 음감입니다.

음분석이 아니에요. )

 

 

 

 

 

 

iHSYi iHSYi
85 Lv. 147553/147920EXP

 HEAD-FI GAERS IN USE.


USB DAC/AMP:

 CAYIN RU7 

 AUDIOQUEST DRAGONFLY COBLAT

 HIBY FD3



BLUETOOTH DAC/AMP:

 IFI GOBLU

 FIIO BTR5 2021


DAP:

 HIBY R6 PRO2

 CAYIN N3PRO

 MOTO G STYLUS 


AMP:

 MONOLITH THX887

 ZENAIRCAN


OVEREAR HEADPHONE(WIRED):

 FORCAL RADIANCE

 DCAxDROP AEON X CLOSED

 BEYEREDYNAMIC AMIRON HOME

 SENNHEISER 660s


OVEREAR HEADPHONE(WIRELESS):

 SHURE AONIC 50

 AKG K361 BT


INEAR MONITOR(WIRED):

 CAMPFIRE AUDIO ANDROMEDA 2020

 EMPIRE EARS BRAVADO MK2

 AKG N5005

 FATFRAQ MAESTRO MINI

 FINALAUDIO A5000

 FINALAUDIO E4000

 FINALAUDIO E3000

 FINALAUDIO E500

 FINALAUDIO TANE

 JVCxDROP HA-FWX1

 WESTONE W40 GEN2.

 SENNHEISER IE200

 LETSHUER S12

 ETYMOTIC RESERCH ER2SR

 UCOTEC RE-2

 MOONDROP ARIA SNOWEDITION

 CCA CRA

 Tang Zu Chang Le

 BD005PRO

MOONDROP CHU2.

"Project ii proto B type."

 "Project ii proto O type"

 

INEAR MONITOR(WIRELESS):

  

 TWS:

  BUDS2

  DEVIALET GEMINI

  RAZER HAMMARHEAD X


GAERS NOT IN USE

 WAN'AR, WU ZETIAN HEYDAY ED, W20, SPH9600, V60, BEYEREDYNAMIC BLUE BIRD GEN2, ZENAIRDAC, BTA30 ,, SB X-1, FIILXS, TONE 6,

 BEAT SOLO, MEZE99, , N40, APPLE BUNDLE, DAMSUNG BUNDLE,

 PX,LCDI3,QB3,CXpro CX31993.ET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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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PT GOPT님 포함 8명이 추천

댓글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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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file image 1등
무조건적으로 볼륨이 크다고 좋은건 아니죠 일정 수준 이싱이 되면 볼륨조절에 방해이고 저항을 찾아서 물려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21:34
24.07.27.
profile image
iHSYi 작성자
플라스틱걸

가끔 너무 파워가 센 앰프는 볼륨 조절이 힘들죠....ㅜ.ㅜ
최저 볼륨도 너무 클떄도 있고 세밀한 조정도 힘들고...
저항을 물리면 불편하고 뭔가 손해인듯도 하고 ㅎㅎ

또한 앰프가 필요이상으로 강하면 볼륨은 적절하게 조정이 되는데도
소리가 힘이 생기는 것에 반대급부로 덱이나 이헤폰의 고유의 느낌이
희석되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21:39
24.07.27.
profile image 2등
하이엔드 진공관 앰프가 저왜곡 고출력을 광고하던 시절도 있었죠

기술이 발전해서 그게 쉽게 달성이 가능해지니까
이제는 듣기 좋은 착색을 내건 하이엔드 앰프들이 주류가 되었을 뿐 이죠. 몇백 몇천만원에 토핑소리 나는 앰프 누가 사겠어요?

그리고 하이엔드 앰프들, 매킨토시 같은 브랜드도 저왜곡 고성능 앰프 있습니다.


그리고 헤드폰은 그렇다 치고, 스피커로 넘어가면 고성능 D클라스 앰프도 그다지 싸지 않아요. Dsp도 마찬가지고요. 뭐 근데 얘네들은 비싸지는 만큼 더 좋아지긴 하죠.
21:45
24.07.27.
profile image
iHSYi 작성자
Scrin

진짜 진공관...앰프는 저 임피 고 감도 이어폰들에는 그냥 못쓰죠.
TR앰프들의 경우 왠만한 앰프들의 왜곡률이 이미 대부분 0.000X%인데
더 낮아진다고 헤서 무슨 의미가 있을까요.
출력도 이젠 10만원짜리도 풀사이즈 헤드폰을 쉽게 울려주죠.
역사와 전통 그리고 스토리텔링보다는 스팩 보여주기만 하는
몇몇 차이파이들이나 그런식으로 광고하죠.

  잠시 였지만 빈티지 앰프를 트레이딩했기 떄문에 대충 알긴 하는데 

고급 앰프들은 아주 오래전부터 시그니쳐적인 착색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요즘 주류가 된게 아니에요. 아주 오래전 부터 그랬습니다.

착색이라고 하지만 단순한 왜곡률등이랑은 또 다른 개념입니다. ㅎㅎㅎ
비싸다고 좋은게 아니라 비싸서 좋다고 이야기 하는 경우?가 더 많은듯 합니다...ㅡ,.ㅡ;;;

21:53
24.07.27.
profile image 3등

왜율, SNR, DR 모두 좋아질 수록 당연히 좋지요.

그런데, 그 흔한 가성비 고스펙 앰프로 음악을 듣다 보니

기대에 비하면 좀 아니다 싶은 느낌이 들었습니다.

결국 다시 청감상 듣기 좋은 쪽으로 회귀하고 있는 요즘입니다.

그게 왜곡된 소리가 되었건 아니건요.

22:30
24.07.27.
profile image
iHSYi 작성자
alpine-snow
스팩이 높다고 해서 무조껀 좋은건 아닌듯 합니다.
과유불급이라는 말이 딱 맞는게 앰프의 파워 매칭인듯 합니다.
왜곡이 일어나지 않는다고 해도 특유의 질감이 까이는게 느껴져서
그냥 덱이나 이헤폰의 고유에 질감은 살아 있는 상태에서
차라리 좀 더럽고? 좀 착색되는 느낌이 난다고 해도 오히려 나은듯 합니다.
22:36
24.07.27.
profile image
iHSYi
결과적으로 듣기 좋은 완성도 높은 소리를 찾아가는 과정이 아닐까 싶어집니다. 쿨 & 클리어를 좋아했었는데, 거기서 공허함을 느끼게 되네요.
22:43
24.07.27.
profile image
iHSYi 작성자
alpine-snow
그렇게 되는듯 합니다.
쿨, 클린엔클리어는 감상목적보다는 비청이나 테스트에 더 맞는 듯 해요.
22:51
24.07.27.
profile image
iHSYi
스펙 경쟁, 무착색 경쟁, 저왜곡 경쟁에는 분명 탁월한데,
묘하게 리얼하면서도 묘하게 언리얼함이 공존하는 듯 합니다.
22:55
24.07.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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