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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렘 w1 이슈 관련 질문

듣는사람 듣는사람
1879 0 15

 디렘 w1이 여타 스니핑 이어폰같다고 최근에 느끼고있었는데 (배터리소모 속도가 양쪽이 다르다고 느껴서)

좀전에 그 블로그 보니 그냥 스니핑이라고 나와있더군요...이건 거의 확실한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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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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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대장
그냥 맞나 궁금해서요. 일단 제품설명에는 아니라고 되어있기도 하고요.
19:46
20.0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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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대장
그리고 제품 설명에 기존의 '비효율적인' 연결방식 중에 스니핑이 있다고 나와있더라구요
19:50
20.03.05.
듣는사람
스니핑이 한쪽으로 보내는 신호를 다른쪽에서 중간에 캐치하는식?으로
한쪽으로 보내고 거기에서 또 반대쪽으로 보내는 마스터슬레이브방식보다
좋은거라고하는데요..
에어팟에서 사용하는 방식이기도하구요
여타 스니핑 이어폰들이라고하셨는데
어떤 것들 말씀이신가요?
20:24
20.03.05.
profile image
후대장
w1은 제품 설명에는 스니핑방식이 필요없고 양쪽에 신호를 동시에 보내는 앱솔루트 커넥션 방식을 사용한다고 나와있었는데 이게 과장광고고 사실은 스니핑 방식이라고 그 블로그에 나와있더라구요.
20:29
20.03.05.
듣는사람
아하 그렇군요
w1은 그럴수도있겠는데
얼마전에 TWS+없이 따로따로 연결하는방식이라서 안정성이 좋다고 하는
이어폰이 있던데
그 블로그에서 이야기하는것이 사실이라면
그것도 구라겠군요
거기에서는 TWS+같은식이아니면 그런게 불가능하다고하던거같던데요.
흠..
20:34
20.03.05.
2등

w1제품의 소스기기와의 좌/우 연결은 과장이 아닌데.. 이부분도 그 블로그 글이 좀 미심쩍었습니다. 
 
 w1제품의 동작방식은 이렇습니다. 
 
 소스기기에서 블투 신호 전송 -> 이어폰의 좌/우 유닛이 동시에 블투 신호를 받아서 버퍼에 우겨넣음 -> 마스터 유닛이 반대쪽 유닛에 매우 작은 용량의 싱크신호 전송 -> 싱크에 맞춰 양 유닛이 소리를 재생. 
 
 구조적으로 아주 깔끔하고 레이턴시 확보에 아주 유리한 방식입니다. 양 유닛에 1:1로 소리가 전송되기때문에 음질을 유지하면서 낮은 레이턴시를 확보하는게 가능한 것 같습니다. 퀄컴의 tws+과의 차이는 퀄컴의 경우에는 좌/우 유닛을 소스기기에 동시에 등록해서 소스기기단에서 싱크를 맞춰 데이터전송을 하는 구조인 것으로 보이는데, 소스기기와 이어폰 양쪽에서 지원을 모두 해야 tws+가 동작하는 방식입니다. 반면에 w1의 경우에는 소스기기에서는 1개의 이어폰으로 인식을 하고, 이어폰 좌/우에서 데이터를 동시에 수신합니다. 정확히 어떻게 이게 가능한지는 모르겠지만 양쪽 유닛이 동일한 1개의 이어폰으로 인식되도록 이어폰쪽에서 소스기기를 속이는 방식인 것으로 추정합니다. 이렇게 동작하기때문에 모든 기기에서 좌/우 동시 데이터 전송이 가능해지는것 같고요.
  
 애플의 경우에는 어찌 동작하는지 특허문서를 파봐야 정확히 알 것 같습니다만, 거기까지 파기는 좀 귀찮아서.. w1제품의 설명을 보면 애플의 경우에도 마스터->슬레이브로 음성데이터가 전송되는 과정이 존재하기때문에 w1과는 기술적으로 다르다고 봅니다. 애플이나 w1이나 소스기기를 속인다는 점에서는 스니핑이라고 볼 수 있겠지만, 두 기술은 질적으로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방식이 너무 달라요. 
 
 연결안정성 측면에서는 기존 마스터&슬레이브 방식과 w1에서 사용하는 방식 중 어떤게 우위에 있다고 하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기존 방식은 마스터-소스기기간에 장애물이 없는게 중요하다면, w1의 경우에는 L/R유닛 모두와 소스기기 사이에 장애물이 없는게 중요해집니다. w1의 경우에는 소스기기와 거리가 멀어질수록 기존 방식보다 연결안정성이 떨어질 가능성이 더 높겠죠. 개인간 청취 습관에 따라 연결안정성은 차이가 많이날 것이라 생각합니다. 
 

20:48
20.03.05.
profile image
nalsse
그러면 반대쪽 유닛에 싱크신호를 전송하는 미스터유닛의 배터리소모가 조금더 빠를 가능성도 있을까요?
그냥 먼저꺼낸 유닛이 통화 마이크도 담당해서 그런가 싶기도 하구요.
20:54
20.03.05.
듣는사람
싱크신호의 용량이 불과 몇 바이트일겁니다. w1에 채용된 방식은 좌/우간 배터리 소모량 차이가 크게 나지 않는 방식이에요. 연속 재생을 해도 기존 마스터&슬레이브방식의 제품들과 다르게 스펙대로의 재생시간 확보가 가능한 방식입니다. 통화가 잦은경우 마스터쪽의 배터리가 좀 더 소모될 수는 있을것 같습니다.

불편한점은 말씀하신대로 먼저꺼낸 유닛이 마스터로 동작하기 때문에 통화시 먼저꺼내서 마스터로 연결된 이어폰이 뭔지 알고있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소음환경에서 정상적인 통화가 불가능하므로 마스터를 귀에서 뽑아서 통화해야 하는 제품인데, 이부분은 참 헷갈립니다. 저는 tws제품 사용중에 전화가 오면 블루투스부터 끊고 스마트폰으로 통화를... 이런면에서는 마이크 안달린 유선제품이 편한것같습니다.
21:00
20.03.05.
profile image
nalsse
그럼 역시 제가 통화가 많아서 그런것같군요..한번 통화할때 2~3시간정도 통화하게되는 경우가 많아서...
21:14
20.03.05.
듣는사람
2~3시간이면 마스터쪽 배터리가 꽤 소모될겁니다. 정상적인 경우입니다. 어느정도 사용하신 후 유닛을 케이스에 집어넣으셔서 마스터를 바꿔 사용하면 실사용시간이 더 확보되실것같아요.
21:21
20.03.05.
profile image 3등
위에 날쎄님 말씀하신 대로입니다.

세미나 직접 참석했던 사람이지만 스니핑을 이렇게 포장하는건 불가능합니다. 팩트 성분 0%짜리 사기가 아니라면요.

해당 블로그의 근거는 탑재된 칩셋의 종류인데(실제로 어떻게 작동하는지 검증한게 아니라 칩셋의 데이터시트로 판단), 소니캐스트 입장은 다른 기술이 적용된, 현시점 독점 사용중인 솔루션이라는 겁니다.

특허출원 관련된 부분이 끝나면 소니캐스트 측에서 이 부분에 대해서 확실하게 발표를 하면 좋겠네요.
21:09
20.03.05.
profile image
Klarhet
소니캐스트 관련자 댓글에서 이 부분에는 말이 없어서 맞는 말인가 해서 더 궁금해진것같습니다.
21:16
20.0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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