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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

게임용 헤드폰 추천 부탁드려요

당프
96 0 45

제가 생각하고 있는건 DT770pro x에 사운드블라스터g6 조합 생각하고 있는데

 

혹시 사플용으로 더 괜찮은 조합이 있을까요?

 

 그리고 금액적으로 부담이 되는데 PROx말고 770PRO로 해도 사운드블라스터에 물리면 성능이 비슷할까요?

 

ASTRO A50 GEN3을 굉장히 오래 썼는데 이건 정확한 공간감은 없어서 정확한 공간감을 느끼고 싶은데 어떤 제품을 선택해야 

제가 만족할 수 있을까요..

 

게임은 배틀그라운드 등 FPS종류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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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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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file image 1등
소니 mv1이 이분야에서 좋다고 들었습니다.
15:12
24.07.09.
당프 작성자
Cyclone
mv1은 처음 들어본 뉴비라서 dt770prox와 비교해도 좋나요?ㅠ 사블+헤드폰 예상해서 mv1은 50만원이라 사블까지하면 예산 초과네요..
16:43
24.07.09.
profile image 2등
a50으로 불만족을 느끼셨다면 사실 다른 기기로 바꾸셔도 큰 차이는 없을것으로 사료됩니다..
15:14
24.07.09.
당프 작성자
쏘핫
a50이 무선이기도 하고 친구집에서 아즈라 게이밍이어폰이랑 비교했을때도 공간감이 확실히 차이나더군요 gen3는 구형모델이기도 하고 다른 커뮤에서도 무선에서 음질이나 성능은 기대하면 안된다고 해서 유선으로 갈까합니다ㅠ
16:45
24.07.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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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프
a50이 구형 신형 따지긴 하는데 어지간한 게이밍 헤드폰 중에선 최상위급에 위치한 제품입니다. 개인적으론 사운드의 음질 때문이 아니라면 사실 상당히 좋은제품입니다 그리고 a50음질도 상당히 준수한 편에 속하구요..
16:47
24.07.09.
당프 작성자
쏘핫
그쵸 저도 살때 비싸도 좋은걸 쓰는걸 좋아해서 a50으로 샀는데 분명 발소리나 이런건 잘들립니다 근데 정확한 위치를 몰라요ㅠ 그래서 너무 답답한 마음에..
16:56
24.07.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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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프
아...a50 방위성 찾는거라면 (공간감이 아니라) 돌비 꺼보세요....
16:59
24.07.09.
당프 작성자
쏘핫
돌비는 항상 끄고 사용하다가 이번에 켜봤는데 오히려 더 모르겠더라고요... 처음 헤드셋 알아볼때 a50x로 생각하다가 청음할수있는곳도 없고 고민이 많습니다ㅠ
17:04
24.07.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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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프
음 방향성의 경우에 저같은 경우엔 잘 맞았는데 돌비의 경우 맞는사람 안맞는사람이 있어서 보통 끄면 찾던데 아니시라면 레이저7.1 프로그램이 있긴한데 아마 이거 쓰시면 될듯한데 이게 아직 프로그램이 살아있던가?...
17:06
24.07.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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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프
오디지 맥스웰 청음이 아마 셰에라자드에서 가능할껍니다
17:06
24.07.09.
당프 작성자
쏘핫
앗 저번글에 댓글 달아주셨던 분 같은데 셰에라자드에서 며칠전에 청음했는데 제가 동글을 잘못셋팅했는지 소리가 안좋다고 했었습니다ㅋㅋㅋ
17:14
24.07.09.
profile image
당프
네 맞아요ㅠㅋㅋ 개인적으로 a50과 비교시 다 맥스웰이 위였습니다 ㅋㅋ
17:17
24.07.09.
profile image 3등
배그 안해서 배그가 돌비 등 공간음향을 지원하는지 모르겠는데, 만약 지원한다면 플랫한 성향의 헤드폰으로 윈도우에서 돌비애트모스 포 헤드폰 기능을 쓰는게 a50 같은 것보다 낫습니다
15:16
24.07.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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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븐
공간음향 지원 안해도 사운드 출력을 다채널로 설정할 수 있으면 윈도우에서 돌비애트모스 포 헤드폰을 켜면 제대로 들립니다.

사실 제대로 하려면 일단 귀 모양을 스캔하고 헤드폰의 FR특성에 맞게 HRTF를 조절해야 하거나 혹은 귀 안에 마이크를 삽입해서 측정하거나 해야 하는데 (애플기기를 사용하면 한방에 해결되긴 하지만 윈도우에서 사용가능한 방법 없음), 그냥 적당히 플랫한 헤드폰에 돌비애트모스 포 헤드폰 기능을 쓰면 다채널 스피커만큼은 아니지만 어느정도 제대로 된 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

공간음향을 재현하지 못하면 게임엔진이 소리를 스테레오 2채널로 믹스해서 출력하기 때문에 정확한 방향성이 있는 소리를 들을 수 없습니다
15:19
24.07.09.
profile image
기븐

글구 사블 g6은 음질은 모르겠고 드라이버랑 소프트웨어에 버그가 너무 많아서 추천 못합니다 (사블 다른 제품들도 마찬가지) 사블 g6의 공간음향 기술도 윈도우 소닉이나 돌비애트모스 포 헤드폰보다 뒤떨어집니다.

15:20
24.07.09.
당프 작성자
기븐
제가 사블을 써보진 않았지만 배그 프로 선수들 보면 대부분 사블을 쓰던데 저는 프로선수 기준으로 장비를 많이 봐서 사블이 그정도로 가치가 없는 제품인가요..?
좀 더 정확한 사플을 하려면 사블+헤드폰(이어폰)이라고 생각하는데 그럼 다른 제품 추천해주실수있을까요
16:47
24.07.09.
profile image
당프
배그를 안해봐서 모르겠습니다. 일단 개인적으로 저는 예전에 G6 쓰면서 여러 충돌과 버그에 시달려서 화딱지나서 중고로 팔아버린 적이 있기 때문에 개인적으론 추천할 수 없는 제품입니다
16:56
24.07.09.
당프 작성자
기븐
댓글 감사합니다 g6는 사실 많이 찾아보진 않고 프로들이 쓴다기에 염두했었는데 조금 더 리뷰를 찾아봐야겠네요
17:15
24.07.09.
profile image
그냥 기기가 정위감 괜찮으면 되는거라고 생각하는데, 좌우보다는 앞뒤 구분이 어려운 게 문제긴 하더군요.
15:34
24.07.09.
profile image
Evey

게임에서 공간음향을 지원하거나 다채널 출력을 지원하고 윈도우에서 돌비애트모스 포 헤드폰을 켜면 제대로 앞뒤 상하 위치 구분이 되는 소리가 나오는데, 그렇지 않고 그냥 2채널로 출력하면 아무리 좋은 헤드폰을 써도 얄짤없이 그 스테레오 특유의 납작한 소리가 나고

공간음향을 써도 어설픈 경우엔 제대로 된 방향성이 안나와서 오히려 2채널 스테레오보다 못한 경우도 있죠

예전에 인서전시 샌드스톰으로 한창 테스트해본 결과 윈도우 돌비애트모스 포 헤드폰이 전후방 구분은 물론 상하 높이차이 구분까지 제일 잘 해주더군요

16:03
24.07.09.
profile image
기븐
모바일게임에선 딱히 답이 없겠죠..?
16:21
24.07.09.
profile image
Evey
잘 모르겠지만 핸드폰에 있는 돌비애트모스는 그냥 단순한 음장효과인거 같더라구요. 애초에 게임 내에서 소위 "3D 오디오" 같은 효과를 지원하면 모르겠는데... 사실 요새 배그모바일 같은거 빼면 모바일겜 주력장르가 fps가 아니다보니까 더더욱 모르겠네요
16:24
24.07.09.
당프 작성자
기븐
저도 a50이나 모멘텀4로 돌비애트모스 헤드폰이나 윈도우소닉, DTS헤드폰x 적용을 해봤는데 공간감이 좋은지 모르겠더라고요 워낙 기본베이스모델이 안좋아서 그런지 사플 잘하는분들 게임할때도 돌비를 키는지 모르겠습니다
16:48
24.07.09.
profile image

mv1에 마이크 조합도 나쁘지 않죠

글쓴이 추천
16:00
24.07.09.
당프 작성자
nerin
추천감사합니다 혹시 mv1이면 dt770prox+사운드블라스터보다 좋을까요
16:49
24.07.09.
profile image
당프
개인적으로는 착용감도 훨씬 좋고 가법고 소리도 더 나은것 같습니다.
글쓴이 추천
16:53
24.07.09.
당프 작성자
nerin
감사합니다 mv1은 모르고 있었는데 한번 찾아봐야겠네요
16:56
24.07.09.
당프 작성자
nerin
혹시 직접 사용하고 계신거면 mv1도 eq 프로그램이 따로 있을까요
16:57
24.07.09.
profile image
당프
안하셔도 듣기 좋았습니다.
16:58
24.07.09.
당프 작성자
nerin
EQ프로그램이 있긴있는걸까요 댓글감사합니다
17:15
24.07.09.
profile image
당프
MV1 전용 Eq 프로그램 말씀이신가요? 어떤 질문인지 잘 모르겠네요....
17:22
24.07.09.
당프 작성자
nerin
넵 mv1전용 eq프로그램 말한겁니다 a50 아스트로커맨더센터같은..
17:45
24.07.09.
profile image

음감용과 게임용을 겸하고 싶다면 MV1 말고는 답이 없을 겁니다.
저는 계속 분리하라고 충고하고 있고, 무선의 경우에는 Razer Baraccuda X (Plus)를 사용하고 있는데 2.4GHz 동글은 끊김도 없고 추천 할 만 합니다. 단 11세대 인텔CPU에서는 끊김을 보고하는 경우가 있더군요. 반면에 AMD 플랫폼에서는 문제가 없다고들 합니다(저도 AMD). 집에서 각자 3대를 각각 사용하는데 모두 문제 없습니다 (모두 AMD)

16:24
24.07.09.
당프 작성자
purplemountain
저도 너무 무선헤드셋을 좋아하는데 다른 커뮤 반응이 무선에서 음질을 찾지마라 이런 반응이 대다수라 유선으로 가려고 하는데 혹시 mv1이 dt770prox+사블보다 괜찮을까요
16:50
24.07.09.
profile image
당프

MV1이나 DT770보다 좋으면 그 가격일리가 없죠^
게이밍 헤드폰치고는 그래도 음질이 꽤 좋아서 약간 당황했던 기억은 있습니다. 문제는 가격이 10만원 초반대라서 만듦새가 살짝 아쉽죠.
게이밍 헤드폰은 Low latency가 가장 중요하고, 하이엔드 헤드폰만 고집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Razer Baraccuda X Plus 음질도 쓸만은 할 겁니다. 게임하면서 얼마나 높은 비트레이트를 원하시는지 모르지만.

 

그리고 무선에서 음질을 찾지 말라는 이야기는 아주 하이엔드 유선 헤드폰 사용자들은 그럴지 몰라도 MTW3/4 + BTD600만 하더라도 유선보다 좋은 TWS라고 일전에 쓴 적 있는데 동의해주시는 분도 있었습니다. aptX adaptive 기준.

17:01
24.07.09.
당프 작성자
purplemountain
MTV3/4가 젠하이저 모멘텀 말씀하시는 걸까요 그렇다면 마침 제가 모멘텀4에 BTD500이었나가 있긴한데 ..
17:17
24.07.09.
profile image
당프

모멘텀4가 있으시면 무선 헤드폰도 있으신거군요. 그럼 BTD600 동글을 구입해서 aptX adaptive로 들어보시면 무선 음질이 괜찮다고 느끼실 겁니다.

본론으로 돌아가서, 게이밍을 원하는데 음질을 따지는 이유가 둘 다 만족하기 위해서라면 유선 헤드폰 MV1을 추천드립니다. 저는 게임용으로 Creative Lab SXFI Gaming 유선 헤드셋을 1년 넘게 썼는데, 시간이 지날 수록 유선이 귀찮더군요. 그래서 무선으로 왔고, 현재는 레이저 제품을 사용합니다. 하지만, 평소에는 바뀌쓰기 귀찮아서 FPS나 RPG 게임을 SRH1840 + E70V + L70으로 종종 하지만, 순전히 귀찮아서일 뿐, 게임을 하면서 음질을 그렇게 따질 필요는 없다고 봅니다. 물론 개인 취향이죠^^ 음질은 개인적인 판단이라 Razer Baraccuda X (2022) 리뷰를 구글링 해보면 음질에 대한 내용도 있을 겁니다.

17:22
24.07.09.
profile image
purplemountain
저는 AAA급 게임을 하는 경우엔 사운드 디자인, OST 하나하나도 전부 예술에 포함되기 때문에 음질이 중요하지만, 경쟁형 온라인 게임을 할때는 음질은 별로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하네요
17:28
24.07.09.

너무 "게이밍" 성능에 대해서만 생각하고 계신거 같아 말씀드립니다. 

 

게임에서의 음향기기와 다른 기기들과의 차이점

마우스, 모니터, 키보드와 같은 다른 장비들은 게이밍이라는 목적에 맞게 구분되는 특성과 차이점이 존재합니다.

Ex. 게이밍 모니터(fps 프로용)는 그래픽 전문가용 모니터에 비해 색 정확도가 낮습니다. 24인치로 크기도 작고요. 하지만 fps게이밍에 필요한 높은 주사율과 적은 잔상등을 갖고 있으며 이는 게이밍이란 이름을 달고 있으면 보편적으로 갖는 특성입니다. 마우스, 키보드의 폴링레이트와 레피드 트리거도 이런 특성이죠. 

하지만 음향기기는 그런 차이가 없습니다. 물론 무선 게이밍 헤드셋은 적은 지연시간과 높은 배터리 용량 간편한 충전 및 디바이스 교체 (블투, 2.4gh)를 앞세워 판매하고 있지만 그렇다고 해서 게이밍에 필요한 따른 특성이진 않습니다. 음감용 무선 헤드폰들도 배터리, 저지연, 다양한 코덱들을 중요시 하니까요. 

그럼 사플의 차이는 뭐냐? 라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 사플은 음감용 헤드폰들의 공간감, 정위감의 다른 이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얼만큼 사운드간의 거리차, 위치를 잘 표현하는지가 공간감이죠. 게이밍이란 이름이 붙지 않은 헤드폰도 높은 공긴감을 표현할 수 있다면 게이밍에 지장이 없으며 좋은 선택이 될거 같습니다. 그래서 음향장비를 보실때 게이밍이라는 이름표에 연연하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그래서 하고싶은 말을 줄여서 말하자면

1. 사블 g6의 메리트가 큰거 같지 않습니다. 헤드폰에 더 투자하시거나 dac, 앰프에 투자하시는기 좋을거 같습니다.

2. 좋은 공간감의 헤드폰을 원하시면 오픈형으로 가시길 바랍니다. (하지만 오픈형은 밀폐형에 비해 저음, 펀치력이 불리할 수 있으며 주변 소음이 같이 들릴 수 있습니다.) 젠하이저 pc38x, 젠하이저 오픈형 hd600시리즈, 윗분들이 말한 소니 mv1이 괜찮을거 같습니다

17:11
24.07.09.
당프 작성자
빈번
댓글 감사합니다 저도 게이밍헤드셋만 찾다가 계속 알아보다보니 결국 유선 헤드폰쪽으로 돌아왔네요.
추천해주신 제품들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dac,앰프에 투자하는건 어떻게 투자하는걸까요 잘모릅니다 뉴비라서.. dac이란것도 처음 들어본용어고 검색했는데 잘모르겠네요 스피커가 아닌 헤드폰인데도 앰프에 투자하라는건 혹시 외장 사운드카드를 말하는걸까요
17:22
24.07.09.
당프
가독성을 위해 짧게 말하겠습니다

1. Dac (Digital to Analog Converter)

디지털 신호를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해줍니다. 쉽게 생각해 dac가 좋으면 음질이 좋아지는데 게임의 프레임이 높은거와 같은 선상입니다. 컴퓨터 메인보드에 초록색 단자가 메인보드 dac에서 나온 구멍입니다. 하지만 좋은 헤드폰은 전기를 많이 먹기에 메인보드를 쓰기에는 힘이 딸릴 수 있습니다.

2 디지털 신호, 아날로그 신호

디지털 신호는 컴퓨터에서 1과 0으로 이루어진 신호로 usb, optical 같은 단자를 통해 전해집니다. 이 신호는 바로 헤드폰에서 소리를 못내기 때문에 전환이 필요합니다.

아닐로그 신호 헤드폰 줄의 끝을 보시면 있는 금색 단자가 아날로그 단자 입니다. 3.5mm 인데 음감용 헤드폰이는 여러 크기가 쓰입니다. (4.4mm 2.5mm 6.3mm)

Dp와 hdmi같이 전환이 필요한 신호들 입니다.

3 앰프
헤드폰 앰프는 소리를 키워줍니다. 외부 전력을 이용해 헤드폰에게 더 많은 밥을 줍니다. 제품에 따라서 dac과 같이 달려있기도 합니다. 헤드폰 앰프 기능만 있는 기기는 대부분 아날로그 신호만 받고 보내기 때문에 dac이 같이 필요합니다.

4 사운드 카드
예전에는 메인보드에 직접 부착되어 사용되어 그래픽카드와 같이 카드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Dac과 amp를 합친 역할을 하며 단순이 게이밍 마켓을 위해 다른이름이 붙은거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요즘 나오는 사운드 카드들은 마이크 소리조절등 게임을 위한 여러 편의 기능과 같이 나오지만 음질을 높여주는 성능은 dac, amp를 사는거에 비해 가성비가 그닥 좋은편은 아닙니다.

유명한 여러 유선 헤드폰들을 찾아보시고 알아보시는게 좋을거 같네여
17:44
24.07.09.
profile image
빈번
일반적인 스테레오 음악을 들을 때의 스테이징 넓이가 아니라, 정확한 방향&거리를 느끼기 위해선 (한마디로 현실의 귀와 같은 것) 필수적으로 공간음향이 필요하더군요. 애초에 게임엔진 자체에선 객체지향 사운드인 돌비애트모스처럼 각 오브젝트별로 소리를 발생시키는데, 이를 출력기기에 전달하는 과정에서 2채널인 경우 2채널로 다운믹스 시키기 때문에 좌우를 제외한 앞뒤/상하 공간 데이터가 날라가 버립니다.

이 말은 즉 HRTF 기반 공간음향 음장으로 출력하면 2채널보단 제대로 된 소리를 들을 수 있다는 말인데, HRTF를 제대로 구현하려면 귀 속에 마이크를 넣어서 측정하든지, 아니면 애플처럼 귀를 스캔한 다음 미리 정해진 출력기기들 (에어팟시리즈)을 통해 재생시키든지 해야 하죠

소니의 PS5 3D 오디오나 윈도우의 스페이셜 오디오 기술은 그러한 과정이 없기 때문에 진짜 다채널 스피커에 비하면 두루뭉술한 소리를 들려줄 수밖에 없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냥 2채널로 출력시키는 것보단 훨씬 더 제대로 된 방향성이 있는 소리를 들려주더군요.

사블 G6의 경우 사블 나름대로 개발한 다채널 소리를 받아서 HRTF 가상 서라운드로 바꿔주는 기능이 들어있는데 (SBX인가 그럴겁니다) 제가 들어본 결과 윈도우 스페이셜 오디오나 PS5의 3D오디오보다 훨씬 별로였습니다. 애초에 이거 자체가 옛날에 나온거고 요새는 SXFI인가 하는 다른 기술이 나왔을겁니다.

그거 외에 셰에라자드에서 다른 여러가지 게이밍 헤드셋 (마찬가지로 다채널 출력 사운드를 받아서 3D 공간음향으로 바꿔주는 기능 있음) 체험해봤는데, 오히려 사블 G6만도 못한 성능들을 들려주더군요. 요새는 더 좋은게 나왔는지 모르겠네요
17:23
24.07.09.
profile image
기븐
범용 HRTF 솔루션 사용시 그나마 좀 효과가 좋아지려면 여러 분들이 말씀하신대로 애초에 공간음향 모니터링용으로 나온 MV1이 최고일 수 있습니다. 다만, 이는 오픈형 헤드폰인데, 게임시에는 필연적으로 컴퓨터 구동소음이 존재할 수밖에 없어서 오픈형 헤드폰은 소음이 그대로 귀에 전달되어 작은 소리들이 묻혀버립니다. 이를 반드시 고려해야 합니다. 소음 대비가 되어 있지 않으면 밀폐형, 나아가서는 노캔 기능이 있는 헤드폰을 쓰는게 더 나을겁니다
17:26
24.07.09.
기븐
정확하신 말씀입니다. 저도 h660s를 컴퓨터와 같이 사용중인데 여러 잡소리가 들어갑니다. 게임 사운드가 100퍼센트 모든 방향성과 위치를 담아내지 못해서 헤드폰들의 차이가 그렇게 심할까 생각이 들기도 하네요
17:53
24.07.09.
profile image

게임 전용 헤드셋을 알아보세요.

17:11
24.0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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