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리브 웰티 타겟 보는방법 질문!
호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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좀 기초부터 보는 방법은 없을까요..
초보자도 도전해볼만한 그런 쉬운글.
EQ도 조절해보고 싶은데 올리브 웰티 타겟도 이해못하면
조절도 못할것 같아서 꼭 배워보고 싶은데
https://diyaudioheaven.wordpress.com/tutorials/how-to-interpret-graphs/frequency-response/
도 한번 이해하려고 짱구를 굴려보는데 이해가 안갑니다. ㅠㅠ
타겟 커브 구하는 단계는 아래의 문서에 잘 나타나더군요.
(플랫하게 룸튜닝/룸EQ한 스피커와 동일한 소리 + 사람들의 선호도)
영디비 측정 장비와 타겟 커브에 대하여 (2018년 11월 개정)
다만 통계에 의한 여러 수치/평균은, (내 이도나 고막, 몸통 모양만을 반영한 게 아니라서,) 차이가 나게 되고, 자라면서 쌓아온 청음 경험이 다르기 때문에, 느낌도 같지 않은 거.. 위 사이트의 예도 리뷰어의 개별적인 경험이 꽤 많이 반영된 측면이 있고 개괄적인 경향을 나타내는 거죠.
사실 음원도 스튜디오마다 제각각의 환경이고, 각 소리간의 조율도 사운드 엔지니어의 의도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음색이 조금~약간의 차이나는 정도는 즐감에 큰 영향을 주지 않을 겁니다.
(표준 시청실 안의) 스피커의 소리를
20 Hz ~ 20 kHz에서 균일하도록 맞추는 이유는,
재생되는 공간의 구조/형상에 의해 소리가 달라지는 걸 피하고,
음원에 저장된 소리를 왜곡없이 그대로 들으려는 거죠.
스피커의 경우 소리가 나와 귀 (고막)에 닿기까지,
직접음 + 1차 반사음 + 2차 이상 반사음의 (경로)갯수가
2백만개 정도된다고 합니다.
소리를 플랫하게 튜닝한 후에는 (눈을 감으면) 마치 그 현장에 있는 듯한 느낌을 주면 성공..
플랫하게 튜닝할 때의 스피커 기준 음압은 (500 Hz, 94 dB)라고 하고, 이어 시뮬레이터도 (500 Hz, 94 dB)일 때의 귀(이도, 고막)의 반응과 같도록 표준으로 정했다 합니다. (이와 다른 음압에서는 차이가 있는 거니까. 등청감 곡선의 영향도 따져봐야 하겠습니다.)
보다 자세한 건 아래 링크의 강좌와 글을 더 살펴 보세요.
BSK2018 이신렬 박사님 강의 동영상, 강의
https://www.youtube.com/user/sinlyul/videos
훤히 보이는 생활 속 오디오 기술
(소리를 듣게 되는 원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