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어폰/헤드폰 측정 방법과 보정 타겟 적용하는 이유!
안녕하세요! 영디비입니다.
예전부터 해야지, 해야지, 해야,,,,, 지,,,, 만 했던, 그래프 보는 방법을 드디어 만들었습니다.
아직은 반만.... ㅎㅎㅎ
Q. 왜 그래프를 봐야할까요?
Q. 그래프보단 청음이 답이죠?
Q. 그래프를 잘 보는 팁이 있나요?
스피커 측정 방법 / 헤드폰 측정 방법
FF / DF EQ
영디비가 사용하는 Olive-Welti 타겟이 만들어진 방법
내용은 영상으로 확인해 보세요!
댓글 26
댓글 쓰기우선은 영상 추천부터 해놨습니다 ㅎㅎ 느긋하게 봐야겠어요
잘 봤습니다.ㅎㅎ
고생하셨습니다!
잘 봤습니다. 꼭 필요한 내용이었습니다. 다음편이 기대되네요.
질문이 몇가지 생겼습니다.
1) 초반에 측정용마이크로 녹음하신부분이 제 시스템으로는 자연스러운 음성으로 들리지가 않고 치찰음이 심합니다. 반면에 중반부터 일반적인 마이크를 사용하신 것처럼 들리는 중반 이후의 부분은 훨씬 자연스럽게 들리고요. 사람의 귀를 모의하는 마이크로 한 녹음이면 더 자연스러워야 할 것 같은데 왜 그럴까요? 측정에 사용되는 보정과 녹음에 사용되는 보정이 달라서 그렇다면, 왜 달라야 할까요?
2) 무향실에서 플랫한 스피커를 잔향실, 그리고 하만 레퍼런스 시청실에 가져다 놓으면 각각 어떤 주파수 응답이 나올까요? 하만 레퍼런스 시청실의 음향 특성을 측정한 자료를 구해볼 수 있을까요? Makivirta, A., & Anet, C. (2001). A Survey Study of Today’s Monitoring Conditions. Studio Sound, 43(9). 요 논문에서는 여러 스튜디오의 음향특성을 측정비교한 사례가 있는데 하만의 레퍼런스 룸도 그러한 측정치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2)항 질문에는,
4.1 (1) ~ (2)에 간단하게나마 보이긴 합니다만, 배치에 의해서도 룸의 FR이 영향을 받을테니 해석이 애매한...
https://www.0db.co.kr/BOARD_0DB/498388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처음하는 녹음이라 실수가 많이 들어갔네요. ㅋㅋ 일단 녹화날 녹음한 파일이 없어졌습니다. ;;;
그래서 더빙을 했고, 원본 파일 레벨이 낮아서 증폭 작업을 했는데, 제 컴에선 작업한 결과가 녹음기 레벨보다 작게 들려서 많이 증폭해서 보냈고, 더빙이다 보니 피디님께서 짤라 맞추기 기술을 보여주셨습니다. 이후 저도 너무 증폭된걸 확인했고 깨지는 문제도 파악해서, 원본으로 다시 돌리려 했으나, 짤라 맞추기 기술이 시간이 많이 걸리는 관계로.... 어쩔 수 없이 그냥 고 했습니다.
2) 무향실에서 플랫한 스피커를.... 이란 전제를 두시면 안됩니다. 청음실에서 플랫하게 다시 작업하고 타겟작업 합니다.
청음실 관련 자료는 올리브 박사 블로그에 자료가 다 있습니다. ^^
http://seanolive.blogspot.com/search?q=Reference+Room
2) 블로그 읽어보니 하만 레퍼런스 청음실도 하나가 아니라 여럿이네요. 청음실이나 스피커가 바뀌더라도 플랫하게 다시 보정을 해놓고 측정하면 일관성있는 결과가 나오나 봅니다. 올리브 웰티 타겟이 하만 레퍼런스 청음실이라는 특정 공간과 그곳의 특정 재생장비에 얼마나 의존하는지 궁금했었는데 이제 풀렸습니다.
[댓글 이벤트] 적으면 추첨을 통해 측정 장비를 주십시ㅇ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1회 측정권을 드리겠습니다. ㅋㅋㅋㅋㅋ
2편이 기대됩니다~
영디비님 조곤조곤 정확히 설명해주셔서 좋네요~ 2부도 기대할게요 ^^
쿠키까지 다 봤습니다. 몇번을 좀 더 봐야 이해가 될 것 같아요 ㅠㅠ
노하우 공개 기대하겠습니다 :D
영디비 자료를 보는데 반드시 필요한 내용이네요!
한국 커뮤니티들이 측정치를 많이 다루면서도 이에 대해 명확한 설명은 찾기 힘들었는데 내용이 기대됩니다.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