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ba에서 역위상을 쓰는 이유 (추측)
https://www.0db.co.kr/FREE/2555807
를 보다가 급 생각나서 적어봅니다....
요약) 역위상으로 붙여야 크로스오버 영역 음이 제대로 나오는 경우가 있다. (2차필터)
잘 모릅니다! 다만 일단 스피커쪽에서는 역위상이 필수랍니다.
1) 크로스오버를 할 때 영역을 나누겠죠. 어떤 ba는 고역... 어떤 ba는 저역. 이 때 영역을 나누는 필터를 여러 부품으로 만들겠죠.
대표적으로 컨덴서, 인덕터 이 2가지를 쓰는데요
얘내 원리를 자세하게 쓰면 아마 글 안 읽고 도망가실것같아서... 아무튼 얘내을 ba랑 직/병렬 연결시켜서 고주파만 통과시키거나 저주파만 통과시키거나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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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덕터 컨덴서를 자아아알 연결해주면 하이패스, 로우패스, 밴드패스(특정 영역대만 남기기) 등등 다 만들 수 있습니다.
고음역 담당 ba에는 1000hz 하이패스 회로를 붙여주고
저음 담당 ba/dd에는 1000hz 로우패스 회로를 붙여주고.
가끔 풀레인지 ba도 넣고 기타등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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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패스된 신호와 로우패스된 신호를 합쳤을 때 특성이 있습니다.
역위상을 안 하면, 크로스오버(어느 주파수 기준으로 하이패스/로우패스를 걸겠죠) 지점에서 두 ba소리가 완전히 역상이 되어서 상쇄됩니다.
왜 그런지는 rlc회로 공부해보세요
암튼 ba끼리 역위상을 해야 fr이 일직선으로 나와요. 위상은 뒤틀어지겠지만...
* 참고) 2차필터에서 적용되는 이야기고, 1차필터에서는 오히려 두 드라이버를 정위상으로 붙여야합니다. 자세한건 저도 몰라요 공부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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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그림에 3-way에서는 크로스오버에 1차필터만 썼기 때문에 세 유닛이 모두 정위상입니다.
하지만 아래와 같이 2차를 쓰면 역위상으로 붙여주세요
그런데 이건 왜 정위상으로 연결해놨지... 더 공부해봐야겠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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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튼, 그래서 뭐 당연히 드라이버끼리는 역위상 시킬 수 있습니다. 튜닝의 문제가 아니라, 크로스오버의 문제일 수 있습니다 이건.
물론 이런 애를 임펄스 찍으면 묘하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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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출처: https://www.soriaudio.com/index.php?mid=b_altec&document_srl=15455387
추가 참고자료)
http://www.troelsgravesen.dk/Inverted-Polarity.htm
왜 이런 지식이 있냐면요 카오디오를 약간 파니까...
여러분도 카오디오하세요
https://m.blog.naver.com/PostView.naver?blogId=gask201402&logNo=221192296372&proxyRefer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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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역위상을 전략적으로 이용한다기보단
2차필터를 전략적으로 이용한다 가 맞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댓글 7
댓글 쓰기카오디오에 관심을 아예 끊게 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ㅎㅎ;;
스피커에서는 크로스오버 소자를 사용해서 역위상을 사용해야 할 경우가 꽤 많이 나옵니다.
근데 여기서 단어를 바꿔야 하는 것이 역위상이 아니라 역극 이라고 해야겠네요.
역극으로 연결해야지 정위상이 됩니다!!!
마지막 그림의 PHASE를 자세히 보시면
정극으로 연결 시 phase가 틀어지죠? 이게 역위상이고,
역극으로 연결 시 phase가 정상이 되죠? 이게 정위상입니다.
그리고 보통 그림처럼 우퍼를 그대로 두고 트위터만 반대로 바꾸죠!
이어폰에서는 Low pass를 크로스오버 소자, 즉 인덕터를 사용하는 경우가 거~~~~~~~의 없습니다.
혹시나 몰라 거~~~~~의라고 적었습니다. 제가 아는 범위 내에서는 없습니다. ㅎㅎ
주로 고음용에 High pass에는 크로스오버로 콘덴서를 사용합니다 1차로만 사용하죠.
그래서 드라이버간 위상을 바꿔주는 일은 거의 없을 거에요.
그렇다면 이어폰에서 왜 역극을 쓰는 것일까?
그건 아직 저도 잘.... ㅎㅎㅎ
헉 정보 감사합니다!
하긴 인덕터가 부피가 크니까 힘들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