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팟 -> 에어팟?
이번에 나올 에어팟 프로 설명에 보면 익스커션은 크고 왜곡은 적은 드라이버라는 설명이 있는데, 이게 홈팟 우퍼를 연상시키네요. 홈팟이 사이즈가 작은데도 저음이 잘나오는 이유가 우퍼의 고변위로 알고 있거든요.( 표현이 이게 맞는지는 모르겠습니다.) 그래서 에어팟도 저음이 좋을지 기대가 되네요. 홈팟의 소형화버전이면 참 좋을 것 같습니다. 적응형 eq도 기대가 많이 되네요. 한국에 출시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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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쓰기음... 근데 음질 튜닝 완전히 동일하게 하더라도, 커널형이랑 오픈형은 소리가 다를수밖에 없습니다.
당장 극저음 특성은 에어팟은 같은 이어폰이더라도 착용 편차에 의해서도 엄청 변화합니다.
여가에 실리콘 팁을 뒤집어 씌우기만 해도 변해요. 노이즈 캔슬링 들어가면 소리는 또 변하구요.
특히 에어팟 프로는 드라이버도 다른 걸로 바꿨다는 데
이런걸 다 감안할때 음색 변화가 생각보다 크지 않다는건 있을수 있어도 동일하다는건 있을수 없다고 봅니다.
해외리뷰들은 소리가 더 나아졌다는 평이 지배적이기도 하구요.
해외 리뷰 보니까 저음 보강되고 중고음에 왜곡이 있다는 리뷰도 있던데..
사실 밸런스보다 해상도 좀 좋아졌으면
고변위? = 쪼만한 진동판을 조온나게 확확 흔듭니다! ->
이어버드 형태에서 인이어로 와꾸가 바뀌었으니 드라이버도 기존보다 작은걸 쓸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면 진동판 넓이가 좁아졌으니까 출력도 그만큼 줄어요
대신에 진동판이 앞뒤로 움직이는 거리를 늘려서 후달림을 메꾼거겠지요
그런데 움직이는 거리가 늘어난 만큼 왜곡은 당연빵 더 커집니다
코일 높이를 약간 줄여야 할 것 같고, 또한 자석은 조금 더 크고 강력한걸 써야 합니다
물론 진동판도 그만큼 더 짱짱한게 필요하겠죠
그래핀이니 티타늄이니 peek니 하는 근래 개나소나 좋다고 채택해다가 쓰고 있는 것 보다 분명히 더 고성능일겁니다
퍼오신 이미지를 보니 포컬 레퍼런스 헤드폰처럼 가운데는 딱딱한걸 쓰고 외곽 에지는 고무같은걸 따로 붙인 구조인데다 심지어 판판하기까지 하군요
얼마나 좋은 특성을 보여줄지 매우 기대가 됩니다
아무튼 '하이익스커전 but 왜곡저감'은, 만들기 나름이지만 말로만 따지자면 결국 돌아서 쌤쌤이 되었다는 격입니다
마케팅 어그로가 그야말로 매우 애플답습니다
참고로 하이익스커전이란 용어가 이제 에어팟 프로로 인해서 이어폰과 헤드폰과 기타 휴대용 및 저가형 오디오기기에서도 화두로 등장하게 될 것 같은데,
여태까지 카오디오 분야에서 아주 열심히 파고들던 이슈입니다
차에서도 클럽같은 베이스를 듣고 싶은데 클럽 sr시스템의 서브우퍼는 지름이 보통 45센티정도 되거든요
물론 그걸 그대로 차에다 얹어버리는 매니아도 있습니다만 그러지 않고 지름을 순정우퍼와 비슷한 정도까지 줄이고 대신에 왕복구간 거리를 늘려버리는 식으로 큰 개조 없이 빠방빠방한 사운드를 차에서도 들을 수 있게 만든게 바로 하이익스커전이에요
한번만 검색을 해보면아시겠지만 얘네들은 강성을 확보하기 위해서 아예 통 쇳덩어리를 진동판으로 쓰기도 합니다
갑자기 저음강화형으로 나올까 두렵군요... 그래도 애플이니까 밸런스 좋게 나오리라 믿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