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여기서 튜닝하시고 올리는 그래프들은 절대값인가요?

캐주얼유저 캐주얼유저
421 0 12

y축이.. 단순히 데시벨이나 에너지인가요? 아니면 사람 이 청각으로 인식하는 기준으로 노멀라이징 한 값인가요? 
플랫하게 튜닝하면, 실제로 사람귀에는 플랫하지 않다는 이야기를 본 것 같아서..

신고공유스크랩

댓글 12

댓글 쓰기
profile image 1등
영디비 그래프를 이야기 하시는 거라면
리뷰마다 어떤 타겟을 기준으로 했다고 명시됩니다.
기준이 된 타겟 그래프를 보시고 판단하시면 될 것 같네요.
01:53
22.12.08.
profile image
Gprofile
아... 그런데 그 하만 타겟이란건, 사람들이 느끼는 수치를 평균낸게 아니라, 선호하는 볼륨으로 맞춘거죠? 그렇게 하면 플랫한게 아무런 의미가 없을 것 같은데..(제 귀에는)
01:54
22.12.08.
profile image
캐주얼유저
일단 타겟은 저도 그냥 청음을 기준으로 쓰는 유저다 보니 설명을 직접 하기는 어려워서 아래 링크로 대처합니다.

https://m.blog.naver.com/PostView.naver?blogId=vasurada0&logNo=221553127012&proxyReferer=https:%2F%2Fm.search.naver.com%2Fsearch.naver%3Fquery%3D%25ED%2595%2598%25EB%25A7%258C%25ED%2583%2580%25EA%25B2%259F%26sm%3Dmtp_hty.top%26where%3Dm
01:58
22.12.08.
profile image
Gprofile
네 저도 읽었던 글인데, 제가 대충 이해하기론 뭔가 대중 평균 취향에 맞는 EQ 같은 느낌이더군요
02:00
22.12.08.
profile image
Gprofile

아무튼 마스터링한 엔지니어가 의도한 대로 듣고 싶은데, 그러면 결국 엔지니어가 모니터링할 때 쓴 출력기기...가 맞춰진 타겟에, 저도 맞춰야 되겠네요..

01:56
22.12.08.
profile image
캐주얼유저
플랫이라는 말이 유저마다
다른 의미로 사용되는데,

유저 본인 귀에 평평하느냐
타겟 그래프에 맞게 평평하느냐
에 따라서 의미가 많이 달라집니다.

그래서 저는 fr 같은 건 객관적 참고용으로 두고
제 귀에 어떻다고 표현하는 편입니다.
02:00
22.12.08.
profile image
Gprofile
DK 영상에서 이야기 하던 걸 보면, 결국 유행이란게 있어서 거기에 맞춘다고 하긴 하더군요... 전 고주파가 너무 자기주장하는 걸 좋아하진 않아서, 좀 딜레마긴 합니다. 원래 의도된 느낌으로 듣고 싶은데, 그냥 대중 취향 하만 타겟에 맞추는걸 전제로 해버리면 무슨 의미가 있나 싶기도 하고 ㅜㅜ
02:03
22.12.08.
profile image
Gprofile

결국 제 귀에 들리는 대로, 음역대 별로 구성 요소가 비슷한 크기로 들리는 EQ를 만들어야 겠네요.. 갈길이 멉니다

02:04
22.12.08.
profile image 2등

RAW 데이터는 측정 표준대로 94dB 500Hz에 맞춰서 측정한 데이터이고, 타겟에 보정된 그래프는 이 RAW 데이터의 1kHz를 0으로 잡고 다른 대역의 상대치를 보는 그래프입니다. 
  
타겟마다 목적이 다르겠지만 대부분의 타겟은 '플랫한 스피커'를 이어폰이나 헤드폰에서도 똑같이 들리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만듭니다. 영디비에서 사용하는 올리브-웰티 타겟(하만 타겟)은 하만의 청음실에서 스피커를 플랫하게 맞춰둔 뒤 그 상황을 모사한 것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훈련된 청취자가 이 스피커 사운드대로 1차로 모사한 헤드폰을 듣고 EQ를 조절하도록 했는데 최근 연구는 모르겠으나 초창기는 이걸 단순히 청취자의 취향대로 조절한건 아니고 하만 리스닝룸에서의 청취와 유사하도록 조절한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10:05
22.12.08.
profile image
KIMBBAM
타겟마다 목적..?이 있을 텐데, 올리브-웰티 타겟(하만 타겟)이 가장 플랫한 것에 가깝다는거죠(최소한 초창기는)?
감사합니다
11:17
22.12.08.
profile image
캐주얼유저

그런데 고려하실 부분은 그 플랫이라는 기준도 하만 청음실 기준 스피커의 플랫이라, 스피커가 플랫하게 모의된 상황마다 다를 수 있어서 그냥 참고만 하시는게 좋습니다. 더 깊게 들어가면 복잡해지니 타겟을 기준으로 놓고 취향을 찾아가시는게 젤 좋을 듯 합니다.

11:43
22.12.08.
profile image
KIMBBAM
그렇죠.. 결국 제 귀, 제 취향은 누가 챙겨주질 않으니 ㅋㅋ
누군가 대신 연구해주거나 집단 지성이 있으면 좋겠지만, 귀가 사람마다 다 다르다 보니 제 귀 만을 위해 연구하는게 될 테니 뭔가 아까운(?) 느낌이 들긴 합니다.
12:04
22.12.08.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에디터 모드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하시겠습니까?

댓글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공유

퍼머링크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베이어다이나믹 한가위 특별할인 14 영디비 24.09.11.20:51 4685 +8
8월 활동 이벤트 공지 및 상품 안내! 14 영디비 24.08.20.19:32 9238 +14
영디비에서 일해보고 싶지 않나요? 7 영디비 24.08.09.17:47 15234 +17
normal
Kazuki 4시간 전11:07 88 +3
질문
normal
lsho9623 8시간 전07:37 38 +1
질문
normal
키큰사람 13시간 전02:17 57 +1
질문
normal
Software 15시간 전00:49 67 +1
질문
normal
Aira 15시간 전00:06 102 0
질문
normal
딤솟 17시간 전22:46 100 0
질문
normal
JT 20시간 전19:16 95 0
질문
normal
까투리 22시간 전17:29 116 +1
질문
normal
시미즈 23시간 전16:29 207 0
질문
normal
김백묘 1일 전14:29 94 +1
질문
normal
milkis21 1일 전11:42 53 0
질문
image
김백묘 1일 전08:39 1628 +5
질문
image
쨍하고해뜰날돌아온단다 1일 전04:10 117 0
질문
image
shirC 1일 전18:58 187 +1
질문
image
바다보리 1일 전16:10 148 +2
질문
normal
Software 2일 전23:24 88 0
질문
image
eoeoe 2일 전20:26 118 +2
질문
image
쨍하고해뜰날돌아온단다 2일 전18:32 139 +1
질문
normal
Aira 2일 전16:40 119 0
질문
normal
햄최삼 3일 전13:00 382 +2
질문
normal
Dklls 3일 전03:13 133 +1
질문
normal
쁘렉딱금지기술 3일 전00:36 79 +2
질문
normal
coldmund 3일 전20:13 127 +1
질문
normal
오칠복 3일 전19:43 85 +1
질문
image
로제트 3일 전17:40 254 +4
질문
normal
시미즈 3일 전16:31 94 +1
질문
normal
가성비충 3일 전15:56 51 +1
질문
normal
eoeoe 4일 전15:02 95 +1
질문
image
햄최삼 4일 전01:35 469 +4
질문
normal
카루인 4일 전23:43 104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