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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q 3db 이상 하지 말라는 이유가 뭔가요?

트리거왕 트리거왕
792 0 16

다름이 아니라 이 '3 db' 라는 수치의 근거가 궁금합니다! 왜 2 4 6db도 아니고 3db인지.


자세한건 찾아서 공부할테니 키워드정도만 던져주셔도 좋습니다. 위상 문제다 하면 위상이 180도 꺾이는게 3db다, 아니면 3db부터 ringing이 발산한다 뭐 이런 식으로...

트리거왕 트리거왕
40 Lv. 32636/33620EXP

쏘는거 싫어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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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선이어폰: 7hz 제로2, ew100 dsp

 유선헤드폰: hd600, hi-x65, ath-m50xb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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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무선헤드폰: ath-m50xbt, soundcore q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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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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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월마호
이런 세세한 글을 다 기억하시는
마호님은 진짜 영디비 산증인(?)
이신 것 같습니다. :)
22:57
23.05.15.
profile image
Gprofile
기억하는 건 아니고 검색하면 나옵니다..;;
(심지어 EQ 3dB로 구글에서 검색하면 저 링크 나옵니다..)
23:00
23.05.15.
profile image
연월마호
헉... 그렇군요. ㄷㄷㄷ
23:01
23.05.15.
profile image 2등

기준이 없는 것으로 압니다. 그런데 게인 값을 높일 수록 소리가 형편없어지긴 합니다. 

예전에 이신렬 박사님께 EQ에 대해 물어본 적이 있었는데, 흔히들 사용하는 EQ는 저품질이므로 신뢰할 만한 장비로 세팅하는 것이 좋다고 하셨습니다. 개인이 사용할만한 EQ는 신뢰할 수 없기 때문에 최대한 건드리지 않는 것이 좋다는 말까지 덧붙였네요.


개인적으로 EqualizerAPO, 큐델릭스가 최소 요건이라 봅니다. 

이 정도면 EQ로 인한 포텐셜 저하보다 EQ로 인한 이득이 큰 경우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23:48
23.05.15.
profile image
SunRise
사실 우리가 aac 인코더같은 경우엔
개인이 사용할 수 있는 aac 인코더의 경우에는 저품질이므로
마스터링 스튜디오에서 나온 aac 음원 외에는 aac 인코딩을 안 하는게 좋다
뭐 이런 말은 안 하잖아요.


Eq같은것도 저품질 고품질이 있을지, 과연 그게 여러 알고리즘이 있나 싶긴 합니다. Linear phase는 노하우가 있겠지만 minimum phase eq끼리의 차이가 있나 싶고... 제가 알못이라 그럴수도 있습니다.
02:00
23.05.16.
profile image
트리거왕
저도 뭐 EQ의 품질을 논하기엔 전공자도 전문가도 아니라서 모르겠네요
02:16
23.05.16.
profile image
SunRise
그런데 제가 질문에서 의도한 eq는 아마 말씀하신 큐델릭스나 eqapo 급의 eq이긴 할 것 같습니다. Q랑 gain 손댈 수 있는 parameteric eq
02:02
23.05.16.
profile image
트리거왕
저는 uad 플러그인 peq 사용하긴 하는데... 품질 차이는 잘 모르겠습니다 ㅎㅎ
02:48
23.05.16.
profile image 3등
단위가 db이라 log2×10=3.010
그래서 3db죠
즉 3db면 10배가 증가하는겁니다
글고 eq는 특정대역을 건드리면 다른대역도 영향을 받습니다
대부분의 eq가 저품질이고 해서 1, 2db이상 건들지 말라는거죠
00:36
23.05.16.
profile image
윤석빈
ㅎㅁ q를 조절하지 못하는 그래픽 eq 기준의 가이드라인일까요.

주변 대역 건드는건 q값 따라 조절할 수 있는 부분이긴 하니까요
02:04
23.05.16.
profile image
윤석빈
와~ 모처럼 긴 댓글? 이랬는데 내용이 심오합니다. 대단하시네요!
평소에 너무 쿨하셔서 몰라 뵜습니다. 앞으로 잘 모시겠습니다.
11:30
23.05.16.
profile image

명확히 3dB 라는 기준은 따로 없는 걸로 알고
일정 이상 증폭하면 안 되는 이유는 어깨 너머로 마스터링을 잠깐 배워서 이론적으로는 대충 알고 있는데(저도 EQ 안 건드립니다)

일반적으로 마스터링 전 단계에서 헤드룸을 적어도 6dB 정도를 확보해놓은 상태로 마스터링을 합니다만...
클라이언트는 대부분 음량을 클리핑 안 나는 선에서 가능한 최대로 때려박는 걸 원하기 때문에 마스터링 끝난 음원의 파형을 보면 헤드룸이 크게 줄어 있습니다(마스터링 과정에서도 EQ를 거니까 그게 아니라도 조금은 줄어듭니다)
그래서 따로 신경써서 작업한 게 아니고서야 일반적인 디지털 음원의 헤드룸은 아무리 커도 3~6dB 선입니다(24Bit 96kHz 하이레조 음원인데 3~4dB조차 안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하이레조 팔아먹으려고 고의적으로 헤드룸 0dB로 꽉꽉 채워서 여유 따위 없게 마스터링한 개막장 CD급 음원도 많구요
이걸 EQ로 증폭하다가 소스 레벨이 0dBfs를 넘으면 클리핑이 나는 거죠

이래서 큐델릭스같이 EQ에 신경쓴 장비는 DSP 걸리기 전에 소스 레벨을 줄여서 헤드룸을 확보하는 기능이 있기도 합니다
-6dB정도 설정해놓고 EQ질하면 클리핑 방지에 도움이 되죠
소스 레벨을 미리 건드리고 EQ를 걸 수 있는 게 아니라면 하이레조급 음원도 3~4dB 정도, CD나 유튜브급 음원이면 대부분은 그냥 게인을 올리면 올릴수록 망가진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EQ질 할 때는 큐델릭스 정도는 쓰는 게 좋아요

01:40
23.05.16.
profile image
클레로
아 음원 헤드룸과 엮여있을 수 있겠군요
02:03
23.05.16.
profile image

오 질문과 댓글에서 엄청난 공부가 되는 군요. 3db이상 EQ를 변경하지 말라 잘 새겨 들어야겠습니다.

11:28
23.05.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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