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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

타격감은 어떻게 만들어지는 건가요?

김백묘 김백묘
320 2 23

  스피커는 대강 설명한 글이 있어서 얼추 이해는 했는데 이헤폰은 잘 모르겠어서요. 상어 헤드셋은 아주아주 저렴한 가격에도 저음이 살아있어서 땡 잡았다 싶었는데 계속 들어보니 뭔가 밋밋하더라구요. wf xm5이랑 비교해 보니까 타격감이 부족한 것 같던데, 어디서 차이가 나는건가요? 

  

김백묘 김백묘
19 Lv. 7960/8000EXP

TWS

Sony WF-1000XM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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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pine-snow alpine-snow님 포함 2명이 추천

댓글 23

댓글 쓰기
profile image
이어폰 3대 미스테리: 타격감, 해상도, 공간감
입니다
김백묘글쓴이 추천
00:14
24.09.10.
profile image 1등
이어폰 3대 미스테리: 타격감, 해상도, 공간감
입니다
김백묘글쓴이 추천
00:14
24.09.10.
profile image 2등
킥 드럼을 예로 들면, 베이스의 단단함은 주로 50~60hz에서, 치는 듯한 타격감은 주로 3khz~5khz 사이에서 형성된다고 합니다. 3khz~5khz 대역이 눌려있는 기기라면, 같은 킥 드럼을 들어도 다소 답답하고 밋밋한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김백묘글쓴이 추천
00:15
24.0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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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백묘 작성자
SoilEars
그러면 eq조정으로 해결할 수 있는 영역인건가요??
00:21
24.0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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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백묘
어느 정도 커버는 가능하지만, 드라이버 특성에 따라 한계가 있을 수 있습니다. 시도해서 나쁠 건 없죠!
김백묘글쓴이 추천
22:53
6일 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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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백묘
비슷한 느낌을 낼 수는 있지만, 드라이버 성능이나 이어컵 설계에서 오는 사운드까지는 재현할 수 없습니다.
김백묘글쓴이 추천
22:54
6일 전
profile image 3등

드라이버 반응 속도와 댐퍼 설계에 따라서 달라지는거 아닐까요. 스피커를 예로 들면 '빰!' 소리의 전력이 전해지면 스피커 유닛이 '빰!'을 울리고 동시에 유닛 뒤편 인클로저 안의 공기가 진동하며 댐퍼로 빠져나갈 때까지 설계에 따라서 청자에게 '빰~!'으로 들리거나 '빠암~!'으로 들리는 차이요

아니, 생각해보니 옛날 CDP 시절에 SRS 음장효과 같은게 있었죠. 요즘은 Xbass던가요?

김백묘글쓴이 추천
00:16
24.0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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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백묘 작성자
개미핥기
음장효과는 잘 모르겟슴다... 기본 세팅에 유튜브 뮤직으로 듣는지라...ㅠㅠ 반응속도는 충분히 일리있는 말인 것 같습니다.
00:23
24.09.10.
profile image
김백묘
전혀 모르셔도 됩니다. 왜냐면 디지털 EQ와 함께 자취를 감춰버려서ㄷㄷ
김백묘글쓴이 추천
00:25
24.09.10.
profile image
개미핥기
스피커시스템이 얼마나 빠르게 안정화되냐
각 주파수가 동일한 타이밍에 잘 재생되냐

이 정도가 좀 그럴듯 하게 이야기 할 수 있는 부분이고

실상은 양감차이, 배음차이 뭐 그런거죠...


그냥 타격감이 좋다고 느낄 뿐이지 그게 막 어떤부분이 우월해서 그렇고 그런 경우는 거의 없다 보시면 됩니다

타격감 좋은 기기 찾고 싶으시면 본인이 들어보시는게 제일 좋죠. 애초에 타격감이라고 말하는 무언가 자체가 사람마다 다 다르기도 하고요. 듣는 곡도 다르고...
사람이 느끼는거나 평가하는거 자체가 가격 외관 분류 다른사람의 후기 브랜드 이런거에 엄청 영향을 받기도 하고..

진정한 무언가를 찾기보단 그냥 내가 어떻게 느끼느냐
이게 그나마 의미있는 부분입니다
그건 직접 듣지 않으면 모르는 거구요

어떤 곡에선 타격감 미쳤다~ 싶은게 어떤 곡은 왜이리 심심해? 이런 경우도 많고요.
김백묘글쓴이 추천
00:37
24.09.10.
profile image
Scrin
추가로 펀칭감 이야기 나오는 헤드폰들의 특징은 대부분 극저음 크기가 일정한 기기들 입니다.

(주파수가 낮아 질 수록)점점 줄어들면 애초에 잘 안느껴지고 점점 늘어나면 여러 주파수가 섞인, 킥 소리라던가 하는게 더 길고 크게 재생되니... 여러 주파수가 동시에 재생되는 신호를 생각하면 이것도 안정화가 늦게 되는... 그런거긴 합니다.

첫 댓글에서 이야기한 안정화는 어떤 주파수가 얼마나 빨리 감쇄되느냐는 이야기고 이 댓글에서 말하는 안정화는 여러 주파수가 섞인 신호에 대해 음압이 얼마나 오래? 유지되냐... 그런 이야기라 많이 다르긴 하지만요.


디케이가 어쩌고 csd가 어쩌고 하는건 전자고 스텝리스펀스가 어쩌고 임펄스가 어쩌고 하는건 보통 후자네요.
김백묘글쓴이 추천
00:50
24.09.10.
profile image
김백묘 작성자
Scrin
일단은 비슷한 급에선 그게 맞는 듯 하네오. 여러 곡 들어봤는데 전체적으로 쿵쿵 하는게 없는게 느껴져서 아마 제 경우엔 안정화? 속도 차이가 맞는 것 같아요. 감사합니다ㅎㅎ
00:52
24.09.10.
profile image

소니 이헤폰서는 원래 타격감 느끼기는 힘듭니다

타격감, 펀칭감은 토널밸런스선 알수가 없고 드라이버 고유의 특색이라 보는게 맞습니다

특히 스피디한 평판형 헤드폰이나 정전형에서 쉽게 느낄수 있습니다

DD서 펀칭감은 컴포저구요

오디지, 스탁스 들어보시면 펀칭감에 대해 감이 좀 잡힐겁니다

김백묘글쓴이 추천
00:35
24.09.10.
profile image
김백묘 작성자
윤석빈
청음샵 갔을 때 다른 것도 들어봐야겠군요...
00:53
24.09.10.
profile image

저도 궁금해서 여기저기 검색을 좀 해봤습니다.

 

먼저 타격감의 정의는, 음악을 들을 때 느껴지는 물리적이고 심리적인 감각이라고 하네요. 저음역대에서 두드러지며, 음악의 리듬과 비트를 더욱 강렬하게 체감하게 해줍니다.

 

타격감에 대한 과학적 설명은: 

  • 주파수 응답: 타격감은 주로 저음역대 20~200Hz에 관련이 있다고 합니다. 이 주파수 대역을 얼마나 잘 표현하느냐라고 하네요.
  • 음압레벨: 타격감은 음압 레벨(SPL)과도 연관이 되는데, 높은 음압레벨이 더 강한 물리적 감각을 제공하겠죠. 이것은 일리가 있습니다.
  • 과도 응답(?): 드라이버가 얼마나 빠르게 반응하고 정지하느냐와 관련
  • 하모닉 왜곡: 낮은 하모닉 왜곡이 더 깨끗하고 정확한 저음을 제공하여 타격감을 개선한다고 합니다.
  • 음향기기 자체 설계: 음향 챔버 설계가 저음의 품질과 타격감에 영향을 주는 것은 당연하죠.
  • 타격감 향상 기술: 1. 듀얼 드라이버 2. 베이스 부스트 3. 진동 기술

 

결론은 타격감은 단순히 저음의 양이 많다고 좋아지는 것이 아니고, 정확성, 반응 속도, 낮은 왜곡 같은 다양한 요소가 복합적으로 작용해서 만들어지는 감각이라고 합니다. 끝.

 

시미즈 3편 작성하실때 제가 검색한 위 내용도 도움이 될지 몰라 comment 추가

 

김백묘글쓴이 추천
01:59
24.09.10.
profile image
김백묘 작성자
purplemountain

저도 밤새... 있는거 없는거 끌어모아 비교 청음을 해봤는데, 느껴지는건 저역대 자체의 강조된 정도 및 드라이버 정상화 속도가 가장 큰 이유인듯 합니다. 해상도가 높을수록 쿵 하고나서 잔향이 없더라구요. 그리고 원곡이 의도적으로 잔향을 만든게 아니라면 없는게 타격감이 있는 것처럼 느껴졌구요. 정확한 비례관계는 아니더라도 해상도가 높을수록 타격감이 좋아지는 경향이 있는듯 했습니다.

06:06
24.09.10.
profile image
타격감 = 패는맛 = 손맛 즉 손맛이군요....(도주)
김백묘글쓴이 추천
07:23
24.09.10.
profile image
쏘핫
California 로 오십시오
김백묘글쓴이 추천
11:37
24.09.10.

상어면 레이저 말하시는것 같은데, 게이밍 브랜드 헤드셋들이 드라이버 깡성능이 좀 부족합니다.

저음이 많이 나오게 만들어도 드라이버 깡성능이 부족하면 벙벙거리는 답답한 소리가 나오죠.

 

입문 초기때 무지성 저음부스팅 eq질 하다가 깨달은것입니다

김백묘글쓴이 추천
11:27
24.09.10.
profile image
eoeoe

 

저번에 이분께서 올리신 샤-크 헤드폰입니다

김백묘글쓴이 추천
11:39
24.0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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