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way가 tws에서 무조건 안좋다는 의견 어떻냐는 질문이 있었는데
그게 언더케이지발 논란이 있었나보군요
전 2way 좋은거 같은디
댓글 22
댓글 쓰기저도 저음 고음 모두 해상력 향상이 체감되어서 이득이라고 봅니다.
배터리 더 넣으려고 저렇게 만든 걸까요?
하지만 어제 그분처럼 너무 화려한 조명에 감싸안기진 않으시길...ㅎㅎ
다중유닛의 가장 큰 문제가 위상문제인데, 인이어제품에서는 어지간하면 크게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2khz까지인가는 미니멈페이즈와 유사하게 동작하고있어서 설계가 아주 잘못된 제품이 아니면 티가 거의 안나거든요. 올리브옹도 이어폰에서 위상문제있는제품을 들어보지 못했다고 코멘트했던것 같고요.
다만 유닛간 구동방식이나 진동판 재질이 크게 다른경우, 소리의 질감이 달라서 이부분에서 위화감이 나는 제품들은 있을겁니다. 버즈+의 경우에는 그런문제는 없을거고요. 각 유닛이 잘하는 부분을 제대로 표현해주니 버즈+에서는 다중유닛사용이 긍정적으로 작용하고있다고 봅니다. 위에 말한 부분들이 잘 처리되어있어요. 단일유닛보다 eq없이 응답특성을 원하는대로 설계하기 훨씬 용이하기때문에 다중유닛이 나쁘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이걸 트집잡으려면 유닛 여러개 쓰는 하이파이스피커도 다 폐급이어야.. 결과물로 봤을때 버즈보다는 버즈+가 "훨씬" 진보된 제품이라고 생각하고있어요. 가격도 납득할만한 수준이고요. 통화품질만 좀 더..
제품군을 불문하고 단일 유닛으로도 좋은제품이 꽤 존재하기는 하지만, eq없이 단일유닛으로만 설계하기 용이한 제품군은 아직까지는 헤드폰정도인 갓 같습니다.
리스닝 룸에서 한쪽은 플랫한 오버이어헤드폰 혹은 스피커를, 다른 한쪽은 외부소리를 그대로 전해주도록 마이크와 초소형 스피커를 설계해서 이도입구에 위치시킨 후 밀폐시켜 룸의 응답특성을 측정하면 재미난 결과가 나올것 같습니다. 이렇게 실험한 결과물도 좀 있을것같은데 한번 찾아봐야겠네요.
스피커랑은 전혀 다른 분야입니다. AES 발표에 따르면(당연히 하만 발표입니다) 멀티 BA 드라이버의 경우 싱글 BA 드라이버에 비해 동일 음압에서 THD 감소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다만 위상 문제와 그로 인해 따라붙는 딥(dip) 발생이 문제라서 이를 제대로 튜닝하기가 매우 어렵다고 지적하고 있구요. BA 드라이버의 경우 단일 드라이버로 풀레인지를 오롯이 구현하기 힘든 문제도 있어서 다중 드라이버의 효용이 있다고 볼 수 있으나, DD의 경우 단일 드라이버로 풀레인지 구현이 가능해서 다소 애매한 측면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단적으로 버즈 플러스는 다중 드라이버를 통해 THD를 감소시키지도 못했고, 음색의 변화도 거의 없었습니다(음색이야 의도한 것이겠지만요). 하만을 인수했으니 크로스오버 튜닝 등에 무리가 없었겠지만, 멀티드라이버 채택을 통해 얻어낸 장점이 무엇인가에 대해 의문부호가 찍히는 것은 사실입니다. 배터리 공간 확보를 위해서라는 의견도 있지만, 저는 그보다는 마케팅적 요소에 치중한 것이라고 봅니다. 대중이 인식하기에 2way라고 하면 왠지 단일 드라이버보다 음질이 좋을 것 같다고 생각하니까요. 실제로 이런 심리적인 요인은 청감에까지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 하만의 연구에서도 드러난 바 있으니 좋은 생각(?)이기도 하죠.
저는 버플이 좋은 쪽으로도 나쁜 쪽으로도 전작이랑 거의 차이가 없다는 것 자체부터가 충격적이었습니다
말로만 따진다면야 2웨이로 와꾸를 바꾸면 톤밸런스 맞추기가 편하다, dd는 하나만 갖고서도 별 무리는 없지만 아무튼 대역폭이 더 확장되었다 등의 장점이 있고 반대로 공간을 더 잡아먹는다, 전력을 많이 잡아먹는다, 크로스오버 대역에서 손실이 있다 등의 단점이 있겠죠
근데 막상 음질도 무게도 크기와 외형도 사용시간도 가격도 고만고만하다는거죠
그러면 된거 아닌가
엘지처럼 이상한 짓거리 하는거보다 나은거같아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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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k부분 THD는 약간 올랐어요. 제품 편차일수도 있겠지만 드라이버가 바뀌었으니 무시할만한 데이터는 아닌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