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잡담

음향 취미에 ㅈ문가가 너무 많다.

iHSYi iHSYi
259 15 41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서당개 3년이면 풍월을 읇는다.

하지만 아무리 서당강아지가 풍월을 읇느다고 해도

결국은 개소리죠.ㅎㅎㅎ 아우우우우~~~(늑대소리?!)

 

 억지 기준으로 하면 음감 경력이 40년도 넘었습니다.

거의 반백년에 가까죠.

음향에 투자한 비용도 차량 오디오,

업장?사운드 시스템 까지하면 못해도

수억단위?일 겁니다.

 음향기기를 제작하고 팔아 보기도 했죠. 

꽤 큰 종교기관의 음향 자문도 해 봤네요. ㅎㅎㅎ

정확히 음향학?수업을 들은 적은 없지만 대학원 레벨의 

관련 과목도 몇개 수료했습니다.

물론 너무 오래되서 다 까먹었습니다.ㅎㅎㅎ

개인 보유 음향 기기만 전부 펼쳐 놓아도 꽤 많습니다.

제품을 특정할  정도로 거리에서 촬영한다면 

휴대폰 일반 화각으로는 담기 힘듭니다.

헤드파이에 제대로 입문한지 3년차이기도 합니다.

이정도면 저도 풍월을 읇을 수준이 되나요?

하지만 아무리 제가 풍월을 이야기해도 강아지 소리죠. 

 

 의견도 자주 내고 토론하는 것도 좋아하고

자기 주장도 강한데다가 서식지도 다르고 ㅎㅎㅎ

음향에 관해 특이한 관점과 취향을 가지고 있기에 

다른 분들괴의 작은 충돌이나 분쟁?비슷한 것도 있습니다.

하지만 

제 마지노선은 내가 ㅈ문가가 아니다라는 것입니다.

조금 늦게 깨닮있고 지금도 종종 잊고 있지만 ㅠ.ㅠ

내 개인적인 의견이고 주장이지 진리가 아닙니다.

 

 스스로 ㅈ문가라고 주장하는 사람들... 

솔찍히 역겹기까지 합니다.

3년전만 해도 서당대문밖에서 남은 음식을 먹던

시고르자브종들이 대부분입니다.

사실 지금도 아무리 풍월을 읇느다고 해도...

사실 알아들을 수도 없는 "개' 소리죠.

3년이 아니라 30년이 지나고 300년이 지나도

마찬가지 입니다.

 그렇다면 정규교육을 받고 공인 자격증도 있는

권위 있는 분들은...음향을 생업으로 하시고

동시에 늘 공부도 하시고 연구도 하신다며

역시 커뮤니티 등에서도 ㅈ문가라고 주장하는데 

이것도 말이 안되죠.

 음향을 업으로 하신다고 해서 음향 ㅈ문가가 맞지만

우리가 즐기는 음향은 취미 영역입니다.

 취미 영역에 전문성을 이야기 하는 자체가

언어 능력이 수준 미달이라는걸 증명하는 거죠.

음향 취미로 돈을 번다. 가능해요. 

취미하지만 돈을 버는 순간 취미가 아닌 일입니다.

아무리 공과 사를  분리 시킨다고 하지만...

정말 전혀 겹치지 않는게 가능할까요.  

마지막으로 음향을 전문적으로 하고 있다면

음향기기를 설계하고 생산하고 판매하는 모든 과정이

한두개의 전공으로는 불가능하다는걸 알겁니다.

거기에 음원관련등 음향취미에 필요한 모든 걸,

한 사람의 전문가가 다 할수 없는 것도 잘 알겁니다.

 음향 취미에서 ㅈ문가라는 건 

강아지가 풍월을 읇는것보다도 말이 안되는 이야기입니다.

 

 음향에 대한 나의 의견 나의 주장 나의 경험 나의 지식....

틀리지 않았습니다. 언제나 옳습니다. 나에게는요.

 하지만 그걸 남에게 강요할때

바로 강아지가 읇는 풍월이 됩니다. 

근거요?팩트요? 측정치요? 감성이요?가성비요?

저는 개의 언어를 알아 듣지 못합니다.

 취미에서 스스로 나는 옳고 남을 틀렸다고

주장하시는 분들 딱 3년만 있다가

 자기 모습을 돌아 보세요. 스스로도 이해하지 못할 겁니다.

 

 영디비 3년차가 되니

풍월을 읇을 수 있게된 음린이의 뻘 글 이었습니다.

 

iHSYi iHSYi
86 Lv. 149504/151380EXP

 HEAD-FI GAERS IN USE.


USB DAC/AMP:

 CAYIN RU7 

 AUDIOQUEST DRAGONFLY COBLAT

 HIBY FD3



BLUETOOTH DAC/AMP:

 IFI GOBLU

 FIIO BTR5 2021


DAP:

 HIBY R6 PRO2

 CAYIN N3PRO

 MOTO G STYLUS 


AMP:

 MONOLITH THX887

 ZENAIRCAN


OVEREAR HEADPHONE(WIRED):

 FORCAL RADIANCE

 DCAxDROP AEON X CLOSED

 BEYEREDYNAMIC AMIRON HOME

 SENNHEISER 660s


OVEREAR HEADPHONE(WIRELESS):

 SHURE AONIC 50

 AKG K361 BT


INEAR MONITOR(WIRED):

 CAMPFIRE AUDIO ANDROMEDA 2020

 EMPIRE EARS BRAVADO MK2

 AKG N5005

 FATFRAQ MAESTRO MINI

 FINALAUDIO A5000

 FINALAUDIO E4000

 FINALAUDIO E3000

 FINALAUDIO E500

 FINALAUDIO TANE

 JVCxDROP HA-FWX1

 WESTONE W40 GEN2.

 SENNHEISER IE200

 LETSHUER S12

 ETYMOTIC RESERCH ER2SR

 UCOTEC RE-2

 MOONDROP ARIA SNOWEDITION

 CCA CRA

 Tang Zu Chang Le

 BD005PRO

MOONDROP CHU2.

"Project ii proto B type."

 "Project ii proto O type"

 

INEAR MONITOR(WIRELESS):

  

 TWS:

  BUDS2

  DEVIALET GEMINI

  RAZER HAMMARHEAD X


GAERS NOT IN USE

 WAN'AR, WU ZETIAN HEYDAY ED, W20, SPH9600, V60, BEYEREDYNAMIC BLUE BIRD GEN2, ZENAIRDAC, BTA30 ,, SB X-1, FIILXS, TONE 6,

 BEAT SOLO, MEZE99, , N40, APPLE BUNDLE, DAMSUNG BUNDLE,

 PX,LCDI3,QB3,CXpro CX31993.ETC....

신고공유스크랩
연월마호 연월마호님 포함 15명이 추천

댓글 41

댓글 쓰기
profile image
best iHSYi 작성자

나랑 다르다는건
상당히 두려운 거라고 생각합니다.
내가 좋아하는거 혹은 싫어하는걸
다른 사람이 동조하지 않으면 불안하고
기분 나쁘고, 무섭기도 합니다. 

다름을 인정하거나 설득에 의한 동의보다는 
여론 몰이, 권위, 머릿수? 등등으로 밀어 붙여서
해결하는게 더 쉽고 보편적이기도 하고요.

20:40
24.08.18.
profile image
남이 틀렸다고하는게 의미가 없지요 예술전반 그러하듯이요
20:17
24.08.18.
profile image
이것 반쯤 저격 글 아닌가요? 이런 식 글 너무 자주 많이 쓰시는 것 같습니다.
징계 각오하고 씁니다.
20:18
24.08.18.
profile image 1등
남이 틀렸다고하는게 의미가 없지요 예술전반 그러하듯이요
20:17
24.08.18.
profile image
iHSYi 작성자
플라스틱걸
남이 틀렸다고 하는게
내가 맞다는걸 증명하는게
아닌데 좀 마니 아쉽습니다.
서로 기준이 다른걸 인정하고 서로 존중하면
다르다고 해도 함께 더 다양하게
즐길수 있을 텐데 말이죠. ㅎㅎ
20:20
24.08.18.
profile image
플라스틱걸
저도 처음엔 공학적으로 요샌 예술의영역으로 보고있긴해요 ㅋㅋㅋ
20:26
24.08.18.
profile image
iHSYi 작성자
카스타드
음향기기는 진짜 반반이죠.
20:45
24.08.18.
profile image 2등
이것 반쯤 저격 글 아닌가요? 이런 식 글 너무 자주 많이 쓰시는 것 같습니다.
징계 각오하고 씁니다.
20:18
24.08.18.
profile image
iHSYi 작성자
제주800이

왠 징계요?
제주800이님이나 다른분들이
충분히 오해 하시고 불편하실수 있는 글입니다.

반쯤이 아니라 100% 저격글입니다.
저격 대상은 저 스스로 입니다.
스스로를 맹신하던 나 자신을 돌아보는 글이고
커뮤니티에서 자신의 의견이 맞고
남의 의견을 틀리다고 이야기 하던걸

후회하면서 쓰는 글이죠.
 의견 충돌은 커뮤에서 늘 있는 일이기에
오해하신듯 한데 어느쪽이 맞다 틀리다하는
저격이 아니고 제 스스로는 떡밦?으로 한 글입니다.
 제가 외골수적인 성향이 강해서
이불킼 단골입니다. ㅎㅎㅎ

그래서 이런글을 자주 씁니다. ㅎㅎㅎ

20:27
24.08.18.
profile image 3등

저는 요샌 그냥 그렇게 생각하는구나 하고맙니다 어차피 아직 정답이 나오지 않은판이라고 생각해서요 ㅋㅋㅋ

20:24
24.08.18.
profile image
iHSYi 작성자
카스타드
저도 분쟁의 소지가 큰 글은 피하려고 합니다.
그러면서 이런글을 왜 쓴건지 모르겠 ㅋㅋㅋ
오해 없이 봐주셨으면 핮니다.
의견을 물어 보는 글이나 그냥 재미를 위한글
혹은 오해가 되지 않을 만한 분?의 글등에만
댓글을 달려고 합니다.
음향 취미 자체가
영원히 정답이 나오지 않을 듯 합니다.
20:30
24.08.18.
솔직히 제 생각은 걍 본인이 쓰고 싶은거, 본인 귀 성향에 맞는걸 쓰면 되지 굳이? 뭐가 더 좋다, 안좋다 이런식으로 싸우는 사람들이 이해가 안가긴 합니다
20:29
24.08.18.
profile image
iHSYi 작성자
마루에marue
대부분의 분들이 선의로 시작하실 겁니다.
내가 들어 보니 너무 좋다 혹은 너무 별로다.
다른 분들에게도 내 경험을 공유하고 싶다는
마음일 겁니다. 제가 그렇듯이요.
전달하는 방식이나 어투등등으로 오해가 생기기도
하고 다른 사람이랑 다르기에 또 오해가 생기고
결국 분쟁...이나 이슈가 되고...
제가 그랬듯이요..ㅠ.ㅠ
20:34
24.08.18.
profile image

많은 전문가들의 검증과 토론을 거치는 과학 이론 마저도 시간이 가면서

사실이라고 여겨졌던 게 틀리거나 다른 게 되기도 하는데

 

어떤 주장 하나가 무조건 맞다고 하는 태도는 되도록 지양하면서

서로 조금 더 양보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 합니다

 

어차피 이 좁은 판에서 다들 즐기자고 하는 건데

즐기자는 거 에서 즐기지도 못 하고 싸우면 또 괴롭잖아요

 

치열하게 싸우는 건 회사 만으로 충분 합니다

20:31
24.08.18.
profile image
쏘핫

아직 총알 사정거리가 닿는 마음에 드는 녀석이 안 나오네요...

대체제로 H7을 구매 하려던 시도도 경조사가 늘어서 무산이 되어 버리고... ㅜㅠ

20:34
24.08.18.
profile image
COCT
저도 그렇습니다 흑흑
20:34
24.08.18.
profile image
iHSYi 작성자
COCT
건전한 의견 나눔과 토론은 너무 좋은데
가끔 과열되고 자존심 싸움?식이 되어 버리니...
이 좁은 음향 취미판에서 모두 함께 즐겨야 하는
같은 편이라는걸 있는듯 합니다.
뭐 분쟁도 즐기는 분이 계시... 기도 할테지만요.
20:37
24.08.18.
profile image
전 그냥 제 장비에 제 귀를 맞춥니다 (...)
20:32
24.08.18.
profile image
iHSYi 작성자
쏘핫
초고수!!!
20:37
24.08.18.
profile image
iHSYi
현실을 인지하는거죠 ㄷㄷ
20:38
24.08.18.
profile image
iHSYi 작성자
쏘핫
다이아 몬드 메달은
역시 아무나 하는게 아니죠.
기기에 맞춰지는 다이아몬드귀 쏘핫님.
20:41
24.08.18.
profile image
iHSYi
ㄷㄷㄷㄷ 오해십니다
20:42
24.08.18.
profile image
저도 굳이 즐기려고 하는 취미로 시비걸고 싸움질하는게 좋게 보이진 않더라구요 ㅎㅎ 다들 둥글게 둥글게 오래 즐겼으면 합니다 ㅎㅎ
20:34
24.08.18.
profile image
iHSYi 작성자
사진쟁이

나랑 다르다는건
상당히 두려운 거라고 생각합니다.
내가 좋아하는거 혹은 싫어하는걸
다른 사람이 동조하지 않으면 불안하고
기분 나쁘고, 무섭기도 합니다. 

다름을 인정하거나 설득에 의한 동의보다는 
여론 몰이, 권위, 머릿수? 등등으로 밀어 붙여서
해결하는게 더 쉽고 보편적이기도 하고요.

20:40
24.08.18.
profile image
기본적인 것도 틀린 그런 게 아니라면은 절대 간섭 하지 않습니다.
20:54
24.08.18.
profile image
iHSYi 작성자
박지훈
기본적으로 틀린 것도 상당히 많쵸.
반대로 스스로 잘못 알고 있던 것도 많고요.
그런데 아무리 기본적이고 확실하게
잘못된 내용도 지적하면 기준 나뻐 하시는 분들이
계시고 지적 않하자니 그걸 믿고
피해 보실 분들이 계실수도 있고...
좀 민감하지만 한두번 흘려 이야기 하고
넘어가는 방향으로 ㅎㅎㅎ
21:00
24.08.18.
profile image
iHSYi
나중에 진짜 그 분야 에 종사하는 분들에게 제대로 걸리면 다 아시는 결말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21:01
24.08.18.
profile image
iHSYi 작성자
nerin
해로운 ... ㅋㅋㅋ다.
21:01
24.08.18.
글 잘 읽었습니다
의견에 동의합니다

기술은 발전하고
세상은 넓습니다
인간도 많습니다

료이키텐카이 AI기술 영역전개
20:56
24.08.18.
profile image
iHSYi 작성자
오너바부
모든걸 다 통달한 사람은 없죠.
그리고 서로 달라서 재밋는건데ㅎㅎㅎ
21:02
24.08.18.
profile image
본인은 비슷한 분야에 종사 중이지만 전문가의 영역은 뭔가 다르다고 봅니다. 가령 헤드폰이나 앰프를 직접 개발해 본 사람, 음악을 직접 마스터링하고 녹음하는 것을 업으로 하는 사람 등등...수 많은 분야가 있고 그에 따른 의견과 이론이 가지각색이기 때문입니다.
20:59
24.08.18.
profile image
iHSYi 작성자
로우파이맨최노인
취미에서 전문성을 내세우면
오히려 우수워 지는듯 합니다...
그렇게 잘 알면 왜 다양성을 모르는지 ㅎㅎㅎ
21:03
24.08.18.
profile image
iHSYi 작성자
타이거마스크
21:26
24.08.18.
profile image
타이거마스크

옳은 말씀이십니다!!

우주 최고의 초미남 쏘큐티 울트라알파# 맞으십니다!!

22:00
24.08.18.
profile image

나름 15년 넘는 경력을 가진 프로 문화 예술 종사자로서 극히 공감합니다. 그냥 다 맞는 말 같고, 내가 하는 말은 쳐 맞는 말 같더라고요...

22:15
24.08.18.
profile image
iHSYi 작성자
분조장인
벼 처럼 익을 수록 머리를 숙이는거죠.
어차피 아무리 스스로 ㅈ문가라도 주장해도
진짜는 남들이 인정해 줘야 전문가입니다. ㅎㅎ
00:33
24.08.19.
profile image

좋은 말씀 진심으로 대단히 감사합니다.

 

헤드폰 하나를 만드는데에도 매우 방대한 전문지식이 필요합니다.

 

탄력있는 헤드밴드 철심 하나를 제조하는데만 하더라도

소재 선정부터 금형 제조 및 작업과 검사에 이르기까지

정말 대단히 전문적이어야 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각종 사출 부품들은 강성 확보와 상호 간섭이 없어야 하고

금형에서 탈형할 때의 작업 용이성도 따져보아야 하며

사출 소재 배합과 최적의 성형온도와 냉각시간 유지관리도 필요하고...

 

댐퍼를 만드는데에 필요한 섬유 선정도 중요하지만,

그 섬유를 만드는 공장들도 가본 바, 굉장히 전문적입니다.

한국도 부직포 사용처와 수요가 엄청나서, 공장들이 꽤나 많습니다.

헤드폰에 쓰이는 양은 말 그대로 조족지혈 수준도 되지 않습니다.

 

드라이버는 진동판 성형, 코일 코어 제조와 코팅 및 와인딩,

영구자석 제조, 그리고 이들을 조립하는 공정...

 

하우징이 우드인 경우 CNC 머신 사용은 불가피합니다.

 

거기다 프레임이 마그네슘 등의 경합금 소재인 경우,

최소한 주물 제조부터 크게는 프레스 단조와 CNC 투입...

 

헤드밴드 커버와 이어패드도 마찬가지...

잘은 몰라도...

폼 제조 공장도 여러 약품들을 섞어 블럭 단위로 발포한 뒤

그걸 스카이빙하고 연단한 뒤 철형이나 목형으로 재단해야 할 거고,

그걸 또 철형이나 목형으로 재단한 외피 원단을

금형에 넣어서 융착을 하든 모양을 잡아 성형을 하든,

그리고 재봉틀로 드르륵 수작업 재봉도 해야 할 겁니다.

 

아무 것도 아닌 각 파츠 하나하나가 전부 서로 다른 분야의 전문성이 필요하니,

제 아무리 전문가라 하여도 자기 분야가 아닌 부분은 제대로 알 수가 없습니다.

헤드폰 한 대에도 이런 다양한 분야의 현대 산업 기술이 집약되어 있는 셈이죠.

 

이런 현대 산업의 집약체인 헤드폰을 즐기는 취미인이라면,

각자 개인의 영역을 존중할 줄 아는 태도가 필수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유저 분들 각자마다의 삶과 전문성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접근하고 생각하는 방향이 그만큼 다양할 수 밖에 없으니까요.

22:24
24.08.18.
profile image
iHSYi 작성자
나사 하나를 만들려고 해도
제질 연구 개발생산부터 따지면...
어떤 대단한 전문가도 혼자 할 수 없죠.
1인 재작을 하는 장인들도 오랜 시간 내려온
지식과 이미 개발된 기술을 익혀서 하는 것인데..
그걸 몇년 어깨 넘어 배우고 서당에서 흘러 나오는
수업을 대충 듣고 ㅈ문가라고 모든걸 아는 척하는건
정말 창피한 일인듯 합니다.
00:37
24.08.19.
profile image
취미라는 것은 곧 취향이 있다는 것이고, 취향이 있다는 것은 곧 그게 꾸준히 변한다는 것이겠지요...
13:45
24.08.19.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에디터 모드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하시겠습니까?

댓글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공유

퍼머링크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베이어다이나믹 한가위 특별할인 14 영디비 2일 전20:51 320 +7
잡담 [무나] 거치형 입문용 장비 세트 58 연월마호 6일 전02:28 1459 +41
8월 활동 이벤트 공지 및 상품 안내! 14 영디비 24.08.20.19:32 7147 +14
영디비에서 일해보고 싶지 않나요? 7 영디비 24.08.09.17:47 1.3만 +17
잡담
image
XelloX 1시간 전22:21 92 +11
잡담
image
Ryugaksei 2시간 전21:57 94 +8
잡담
image
로우파이맨최노인 3시간 전21:08 156 +16
잡담
image
숙지니 3시간 전20:18 74 +10
음향
image
삼단팁 4시간 전20:09 87 +4
잡담
image
이일을우야꼬 4시간 전19:44 72 +7
잡담
image
SunRise 4시간 전19:44 39 +4
잡담
image
iHSYi 4시간 전19:33 41 +4
잡담
image
개미핥기 4시간 전19:20 44 +3
잡담
image
iHSYi 5시간 전18:52 82 +7
잡담
normal
Evey 6시간 전17:50 73 +6
잡담
normal
판도라 7시간 전17:07 87 +4
잡담
image
로우파이맨최노인 7시간 전17:06 472 +13
잡담
normal
연쇄손절마 7시간 전17:01 79 +6
잡담
image
Software 7시간 전16:58 104 +10
잡담
normal
시미즈 7시간 전16:18 53 +7
잡담
image
eoeoe 8시간 전15:53 126 +9
잡담
image
연월마호 8시간 전15:38 112 +9
잡담
image
Software 8시간 전15:28 119 +12
잡담
image
플랫러버 9시간 전14:18 95 +13
잡담
image
숙지니 10시간 전14:09 205 +12
잡담
normal
플라스틱걸 10시간 전13:47 96 +6
잡담
normal
오너바부 10시간 전13:47 69 +2
음향
image
바람개비 10시간 전13:20 156 +8
잡담
image
COCT 11시간 전13:15 56 +4
잡담
image
eoeoe 11시간 전13:10 83 +6
잡담
image
쏘핫 11시간 전13:00 91 +7
잡담
normal
센티베어 11시간 전12:57 56 +4
잡담
image
재인아빠 11시간 전12:53 45 +5
잡담
image
COCT 11시간 전12:51 43 +4